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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과 성스러움”(Violence and the Sacred) - 르네 지라르(René Girard)

이삭44 2025. 1. 1.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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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과 성스러움”(Violence and the Sacred) - 르네 지라르(René Girard)

 

"폭력은 결국 사회 질서를 위한 제도적 기제인 희생양을 통해서만 통제될 수 있다.“

 

"인간 사회에서 폭력은 끊임없이 반복되는 순환의 일부로, 그 자체로 절대적인 해결책을 제공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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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 지라르
르네 지라르

들어가는 말

 

르네 지라르의 폭력과 성스러움은 인간 사회의 폭력과 종교 의식이 어떻게 얽혀 있는지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을 제시한다. 지라르는 폭력이라는 원초적인 힘이 인간 존재와 문화를 형성하는 데 얼마나 깊숙이 뿌리내리고 있는지를 탐구하며 이를 제어하고 억제하기 위한 사회적, 종교적 장치들을 면밀히 분석한다. 그의 핵심 주장은 폭력이 본래적인 인간의 본능이자 존재의 일부로서 이를 통제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종교적 의식과 희생양의 개념이 어떻게 발전했는지에 대한 설명이다.

 

지라르는 인간의 폭력적인 충동이 사회적 질서와 인간관계에서 끊임없이 문제를 일으키지만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종교적 의식과 희생양을 통한 폭력의 정당화와 억제에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종교가 단지 신성한 교리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폭력의 순환을 차단하고 사회를 안정시키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인간 문화의 심층적인 구조를 이해하려는 독자들에게 강력한 철학적이고 신학적인 통찰을 제공한다.

 

1. 저자 : 르네 지라르(René Girard)

 

르네 지라르(René Girard, 19232015)20세기 철학과 사회 이론의 중요한 인물로 그의 연구는 인간 본성, 폭력, 종교 및 문화의 관계에 대한 심오한 통찰을 제공한다. 지라르의 주된 관심사는 인간 사회에서 폭력과 그것이 종교적 의식 및 사회적 질서와 어떻게 얽혀 있는지였다. 그는 문화와 문명의 기초에서 폭력의 역할을 탐구하면서 인간 존재의 본질적인 특성과 그에 따라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들을 분석했다.

 

 

1) 희생양 이론(Scapegoat Theory)

 

지라르의 가장 중요한 이론 중 하나는 '희생양 이론'이다. 그는 인간 사회에서 폭력과 갈등을 해결하는 메커니즘으로 희생양을 통한 폭력의 정당화와 억제 과정을 제시했다. 사람들이 갈등과 폭력을 해결하기 위해 공동체 내에서 특정 대상을 희생양으로 삼고 이를 통해 사회적 안정과 질서를 유지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폭력과 성스러움에서 중심적으로 다뤄진 주제다.

 

2) 모방 이론(Mimetic Theory)

 

지라르는 인간 행동의 중심에 '모방'이 있다고 보았다. 그는 사람들이 다른 이들의 욕망과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경쟁과 갈등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욕망을 모방하고 이로 인해 욕망의 경쟁이 발생하면서 폭력적 충돌이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결국 이 충돌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희생양이 등장한다고 분석한다.

 

3) 폭력과 종교

 

지라르는 폭력과 종교를 깊이 있게 연결 지었다. 그는 종교가 단순히 신과의 교제를 위한 것이 아니라 폭력의 순환을 억제하고 사회적 평화를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고대 종교와 의식들이 어떻게 폭력의 정당화와 억제를 위한 시스템으로 작용했는지에 대한 설명은 그가 문화와 종교를 연구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초가 되었다.

 

지라르는 1923년 프랑스에서 태어났으며 철학과 문학 이론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학문을 펼쳤다. 그는 파리 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여러 문학 및 철학적 이론을 탐구하면서 인간 사회에 대한 독창적인 이론을 발전시켰다. 또한 그는 미국의 여러 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하며 그의 이론을 널리 전파했다.

 

그의 주요 저서로는 폭력과 성스러움”(Violence and the Sacred), “모방의 폭력”(The Violence of the Sacred), “사랑과 혐오”(Deceit, Desire and the Novel), “희생양의 기원”(The Scapegoat)이 있다.

 

지라르의 이론은 기독교 신학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새로운 방식으로 해석했다. 그는 예수의 죽음이 단순히 구속의 사건이 아니라 인간 사회에서의 폭력과 희생양 메커니즘의 궁극적인 폭로이자 종결이라고 보았다. 이로써 그는 기독교 신학에서 폭력의 문제를 심도 있게 탐구하게 되었다.

 

지라르의 이론은 현대 철학, 사회학, 종교학, 문학 이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작업은 인간 본성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제기하고 사회에서 발생하는 폭력과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하려는 노력을 담고 있다. 또한 그는 인간이 폭력의 순환에서 벗어나려면 폭력의 본질과 그것이 문명과 문화에 어떻게 뿌리내리고 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 저작 동기

 

르네 지라르의 저작 동기는 인간 사회에서 폭력의 근원과 그것이 문화적, 종교적 구조를 통해 어떻게 제어되는지에 대한 깊은 탐구에 있다. 그는 인간이 내재하는 폭력적인 본능과 욕망의 순환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했으며 이를 통해 사회와 문화가 어떻게 폭력을 억제하거나 정당화하는지를 밝히고자 했다. 지라르의 연구는 단순히 폭력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폭력의 기원과 그것이 문화적, 종교적 구조와 결합하는 방식을 파헤치는 데 집중했다.

 

특히 지라르는 희생양 이론을 통해 폭력의 종교적 기능을 설명하고자 했다. 그는 인간 사회에서 갈등과 폭력의 순환을 해결하기 위한 메커니즘으로서 희생양 제도를 강조했다.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공동체 내에서 '희생양'이 되면 그 폭력이 사회적으로 정당화되고 억제되는 방식이 작동한다고 주장했다. 즉 폭력은 항상 새로운 희생양을 찾아내어 이를 통해 사회의 갈등을 해소하는 형태로 순환하며 종교와 의식은 이 순환을 제어하고 폭력을 억제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보았다.

 

지라르는 종교와 의식이 폭력의 순환을 제어하고 인간 사회에서 그 폭력을 정당화하는 중요한 기제로 작용한다고 봤다. 종교적 의식과 신앙은 겉보기에는 신의 뜻을 실현하고 사람들 간의 윤리적 규범을 세우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폭력의 억제와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했다. 그는 종교가 폭력을 다루는 방식을 깊이 탐구하면서 폭력의 순환을 종료시키기 위한 실천적이고 이론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결국 지라르의 저작 동기는 인간 사회에서 폭력의 본질과 그것을 제어하는 기제로서의 종교적, 문화적 구조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러한 폭력의 순환을 어떻게 해체하고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의 연구는 단순히 폭력을 분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이 인간 존재의 본질과 어떻게 얽혀 있는지 그리고 인간이 이 폭력적 본능을 어떻게 다루고 이해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려는 깊은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3. 시대적 배경

 

르네 지라르의 폭력과 성스러움이 집필된 20세기 후반은 인간의 폭력성과 그것의 사회적, 문화적 정당화에 대한 깊은 탐구가 이루어졌던 시기였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는 폭력과 갈등의 그림자가 여전히 짙게 드리워진 상황이었으며 그로 인한 정치적, 사회적 변화들이 폭력에 대한 성찰을 필요로 했다.

 

1) 2차 세계대전과 그 후의 정치적 폭력

 

2차 세계대전은 인간 역사에서 가장 치명적이고 광범위한 폭력 사건 중 하나로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생명을 앗아갔다. 전쟁의 끝나지 않은 상처와 전쟁 후 처리가 어떻게 정치적 폭력과 갈등을 재생산하는지를 보여주었으며 특히 냉전의 시작은 세계 각지에서 이데올로기적 충돌과 폭력을 낳았다.

20세기 중반, 식민지 해방 운동과 함께 민족주의적 폭력과 정치적 폭력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었다. 지라르는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폭력의 본질을 설명하고 그것이 인간 사회와 문화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분석하려 했다.

 

2) 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

 

19세기와 20세기 초반 제국주의와 식민주의는 전 세계적으로 폭력을 정당화하는 중요한 기제였으며 그 폭력은 인종 차별과 경제적 착취를 기반으로 했다. 20세기 후반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탈식민지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었지만 이 과정에서도 여전히 폭력과 갈등이 만연했다.

지라르는 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의 폭력적 전개가 인간 사회에서 폭력의 순환을 어떻게 반복시켜왔는지 그리고 이 폭력이 어떻게 정당화되었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희생양 이론을 발전시켰다.

 

3) 민족 갈등과 사회적 폭력

 

20세기 후반은 민족 갈등이 전 세계적으로 격화된 시기였다. 특히 민족 간 폭력은 많은 지역에서 내전과 분쟁의 원인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 수많은 사람이 희생양이 되었다. 이러한 폭력은 종종 종교적 민족적 정체성을 바탕으로 일어났으며 이는 지라르가 연구한 폭력과 성스러움의 문제와 깊은 관련이 있었다.

 

지라르는 이러한 민족 간 갈등에서 나타나는 폭력의 구조와 그 폭력이 어떻게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거나 정당화하는 메커니즘으로 작용하는지를 분석했다. 희생양의 개념을 통해 그는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사회의 폭력적 성향을 잠재우기 위해 선택되는 과정을 설명하며 폭력의 순환이 어떻게 문화적, 종교적 맥락에서 지속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했다.

 

4) 종교와 폭력에 대한 새로운 접근

 

20세기 후반 종교는 여전히 폭력의 원천으로 간주되기도 했으며 그 속에서 폭력을 정당화하는 구실을 찾는 다양한 이론들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지라르는 종교가 폭력을 어떻게 억제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중요한 기제로 작용하는지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지라르는 종교적 의식과 신앙이 단순히 폭력을 정당화하는 수단이 아니라 폭력을 잠재우고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인간 사회에서 폭력의 순환을 제어하는 방법을 제시하려 했다.

 

지라르가 폭력과 성스러움에서 폭력의 본질과 그 문화적, 종교적 정당화의 메커니즘을 분석한 것은 바로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이루어진 중요한 작업이었다. 그의 연구는 인간 사회에서 폭력의 순환과 그것이 어떻게 신성화되고 정당화되는지를 설명하면서 20세기 후반의 정치적, 사회적 갈등을 이해하려는 깊은 노력의 일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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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요 테마

 

르네 지라르의 폭력과 성스러움에서 다루는 주요 테마는 인간 사회에서 폭력과 종교적 의식의 관계 그리고 폭력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희생양 제도의 역할을 탐구하는 것이다. 지라르는 이러한 테마를 통해 인간 본성과 사회적 갈등을 이해하려고 했으며 그에 대한 깊은 철학적 통찰을 제공한다.

 

1) 폭력의 본질과 희생양

 

지라르는 폭력이 인간 사회의 본질적인 부분이라고 주장한다. 폭력은 반복적인 순환을 이루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등장하는 것이 희생양이다. 희생양은 공동체 내의 폭력적인 갈등과 분열을 외부화하여 이를 잠시 억제하는 역할을 하지만 이러한 해결책은 폭력의 근본적인 해결이 아닌 일시적인 억제에 불과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지라르는 폭력의 순환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이유가 이와 같은 희생양 제도의 작용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2) 희생양의 역할

 

인간 사회에서 폭력은 주로 분열과 갈등을 일으키며 사회적 균형을 깨뜨린다. 이때 희생양은 공동체 내부에서 발생한 폭력과 갈등을 외부로 돌리는 역할을 하여 평화를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지라르는 희생양이 사회적 폭력을 외부의 한 대상을 향해 투사하는 방식을 분석하면서 이를 신화적이고 종교적인 맥락에서 설명한다. 희생양은 단순히 특정 개인이나 집단을 희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로 작용한다고 본다.

 

3) 성스러움과 폭력의 연결

 

지라르는 성스러움과 폭력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다. 종교적 의식과 성스러움은 폭력과 결합되어 폭력을 정당화하거나 이를 억제하는 수단으로 기능할 수 있다. 사회가 특정 행동이나 대상을 성스러운 것으로 간주할 때 그것은 폭력의 억제나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지라르는 이 메커니즘을 통해 성스러움이 사회적 폭력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폭력을 합리화하는 기제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4) 폭력의 순환과 현대 사회

 

지라르는 현대 사회에서도 폭력의 순환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음을 경고한다. 비록 문명이 발전하고 사회 구조가 변화했지만 폭력의 형태는 여전히 존재하고 그 폭력은 변형된 방식으로 반복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지라르는 현대 사회의 폭력은 전통적인 형태에서 벗어나지만 여전히 인간 사회 내부에서 폭력적인 갈등과 억제의 메커니즘은 계속해서 작동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로 인해 그는 현대 사회에서 폭력의 지속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요 테마들을 통해 지라르는 인간 사회에서 폭력과 성스러움이 얽혀 있는 구조를 분석하고 폭력의 순환을 해결하기 위한 인간 사회의 메커니즘에 대해 깊이 탐구하려 했다.

 

5. 주요 캐릭터

 

르네 지라르의 폭력과 성스러움에서 등장하는 핵심 캐릭터들은 모두 인간 사회의 폭력과 그 억제 메커니즘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 캐릭터들은 폭력의 순환을 이해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지라르의 이론을 통해 세밀하게 묘사된다.

 

1) 폭력의 사회적 기능

 

폭력은 지라르의 이론에서 중요한 "캐릭터"로 등장한다. 그는 폭력을 단순한 악행이나 사회적 문제로 보지 않고 인간 사회의 구조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로 설명한다. 폭력은 사회 내에서 갈등과 분열을 일으키는 원인이지만 동시에 사회를 정당화하고 통합하는 중요한 기제로 작용한다. 지라르의 시각에서 폭력은 인간 사회의 응집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공동체가 폭력적 충돌을 해결하기 위해 폭력의 억제와 통제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폭력은 단순히 파괴적인 힘에 그치지 않고 질서를 구축하는 데도 기여하는 모순된 성격을 지닌 존재다.

 

2) 희생양

 

희생양은 폭력의 순환을 멈추기 위한 기계적 장치로 등장한다. 지라르에 따르면 폭력은 계속해서 반복되며 사회 내에서 갈등과 분열을 일으킨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는 특정 대상을 희생양으로 삼고 그 대상을 사회적 폭력과 갈등의 중심으로 집합적으로 몰아넣는다. 희생양은 공동체의 평화를 유지하고 폭력의 순환을 끊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대상이 선택되는 과정은 신화적 종교적 맥락에서 설명한다. 희생양은 폭력의 근본적인 해결이 아니라 일시적인 억제에 그치지만 공동체 내에서 큰 상징적 역할을 수행하며 폭력의 해소를 위한 희생적 존재로 기능한다. 희생양은 단순한 대상이 아니라 폭력과 질서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는 중요한 상징적 캐릭터로 묘사된다.

 

3) 종교적 의식

 

종교적 의식은 폭력을 정당화하는 중요한 장치로 등장한다. 지라르는 종교적 의식이 폭력을 신성화하는 방식에 대해 분석한다. 사회는 폭력을 억제하고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특정 의식을 통해 폭력을 성스러운 행위로 만들어낸다. 종교적 의식은 단순히 개인적인 신앙의 표현이 아니라 사회가 내적인 갈등을 해결하고 폭력을 정당화하는 기제로 작동한다. 의식은 공동체의 문화적 신앙적 기초를 강화하며 폭력의 발생을 제어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나타난다. 종교적 의식은 폭력의 억제, 질서의 유지 그리고 사회적 응집력의 강화를 위한 중요한 메커니즘으로 기능하며 이를 통해 인간 사회는 폭력의 반복적인 순환을 막고자 한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지라르의 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간 사회에서 폭력의 순환과 그것을 해결하려는 노력들을 복잡하게 엮어간다. 각 캐릭터는 단지 물리적 존재로서의 역할을 넘어서 폭력과 성스러움 사이의 상징적이고 철학적인 연결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6. 줄거리 요약

 

르네 지라르의 폭력과 성스러움은 폭력의 본질과 그것을 억제하려는 인간 사회의 메커니즘을 심도 있게 분석한 작품이다. 이 책은 폭력이 어떻게 사회 내 갈등의 원인이 되는지 그리고 종교적 의식과 희생양 제도가 폭력을 억제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단계적으로 설명한다.

 

1) 인간 사회에서 폭력의 근원

 

지라르는 인간 사회에서 폭력이 본질적으로 모방적 욕망(Mimetic Desire)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인간은 타인의 욕망을 모방하며 이는 자원과 지위에 대한 경쟁을 불러일으켜 사회적 갈등과 폭력으로 이어진다.

폭력은 사회 내에서 분열과 혼란을 초래하며 특히 대립하는 집단 간의 갈등을 증폭시킨다. 이러한 폭력은 사회를 파괴할 위험이 있으므로 이를 통제하고 해결할 방법이 필요하다.

 

2) 폭력의 억제 메커니즘 : 희생양 제도

 

지라르는 인간 사회가 폭력을 억제하기 위해 희생양 메커니즘을 사용한다고 설명한다. 폭력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는 특정 대상을 희생양으로 선택한다. 희생양은 사회 내 모든 갈등과 폭력의 원인으로 간주되며 그 희생을 통해 폭력의 순환이 멈추게 된다. 희생양은 사회 내 폭력을 외부화하는 동시에 공동체의 통합과 질서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은 신화적 이야기와 종교적 의식을 통해 정당화되며 희생양은 신성화되거나 악마화되는 상징적 존재가 된다.

 

3) 종교적 의식의 역할

 

지라르는 종교적 의식이 폭력을 억제하고 질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종교적 의식은 사회가 폭력의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낸 구조로 희생을 성스러운 행위로 정당화한다. 종교적 의식은 폭력의 반복을 막고 공동체의 결속을 강화하며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종교는 폭력을 억제하는 동시에 정당화하는 모순적 역할을 하며 이는 사회적 안정과 폭력 간의 긴장을 반영한다.

 

4) 현대 사회와 폭력의 변화

 

지라르는 현대 사회에서도 폭력과 희생양 메커니즘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지적한다. 다만 희생양의 형태와 폭력의 양상이 달라졌다. , 제도, 정치 등 현대의 구조는 과거의 희생양 제도를 대체했지만 폭력의 본질은 여전히 반복된다. 현대 사회는 희생양 메커니즘 없이 폭력을 억제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지만 이는 새로운 형태의 갈등과 문제를 야기한다.

 

5) 폭력의 순환을 막기 위한 제안

 

지라르는 폭력의 순환을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서는 인간 사회가 희생양 메커니즘을 초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기독교적 가르침 특히 예수의 희생이 희생양 메커니즘을 해체하는 근본적 해결책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본다. 지라르는 폭력과 성스러움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를 억제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폭력과 성스러움은 인간 사회에서 폭력의 근원과 억제 메커니즘을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종교와 문화가 폭력의 순환을 통제하는 데 기여한 방식을 설명한다. 동시에 지라르는 인간 사회가 폭력의 근본적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도전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나가는 말

 

폭력과 성스러움은 인간 사회에서 폭력이 어떻게 발생하고 그것을 억제하기 위한 희생양 제도와 종교적 의식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며 폭력의 본질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르네 지라르는 폭력이 인간 욕망의 모방적 특성에서 비롯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류는 희생양 메커니즘을 만들어왔음을 설득력 있게 설명한다.

 

지라르의 의도는 단순히 폭력의 기원을 밝히는 데 그치지 않고 폭력의 순환을 끝내기 위한 근본적 접근을 제시하는 데 있다. 그는 기독교의 메시지를 통해 희생양 메커니즘을 초월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며 폭력의 억제와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려는 문명적 노력의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길을 제안한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인간 본성과 문화의 근본적 이해를 요구하며 폭력의 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비전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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