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급한 우뇌형 아이, 자꾸 야단치면 창의력 떨어질 수 있다.
뇌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좌뇌형, 우뇌형, 전뇌형이다. 그중에 우뇌 성향이 극단적으로 강한 아이가 완전 우뇌형이다. 이 유형은 봄에 활짝 피는 벚꽃과 같다. 감수성이 풍부하고, 창의성이 높다. 두뇌 회전이 빠르고, 사회성도 좋다. 예술적 소질도 다른 사람이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출중하다.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적, 융합적 인재라고 할 수는 없어도 창의적 인재이다. 다만 수학을 끔찍하게 싫어할 확률이 높다.
1. 우뇌형 아이의 특징
우뇌형 아이는 벚꽃처럼 화려하게 피지만 그리 오래가지 못하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성격이 아주 예민하고, 불안 심리가 강해서 내면적으로 잘 위축되는 스타일이며, 감정 기복도 심한 편에 속한다. 작은 일에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포기는 왜 그렇게 빠른지 무엇을 끈질기게 잘 해내지를 못한다. 또 성질이 급해서 순차적으로 일을 처리하지 않고 한꺼번에 처리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다 보니 실수가 많은 편이다. 눈으로 본 영상은 오래 기억하지만 문자로 본 것은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경향이 강하다.
전형적인 우뇌형의 특징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는 모습이다. 좀 더 구체적인 뇌의 특징은 이미 앞선 글에서 설명하였으나(좌. 우뇌 역할의 신비) 다시 간단히 설명하면
1) 뇌는 적절한 자극에 발달하나 과잉, 장기간 자극에는 손상을 받는다.
뇌는 휴식과 수면이 필수다.
2) 뇌는 끊임없이 창조된다. 죽은 신경세포는 살릴 수 없으나 시냅스는 새로 만들어진다.
3) 뇌는 평생을 통해 발달할 수 있다(가소성을 가지고 있다.).
4) 지성(학습 등), 창의력은 정서(감정)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5) 특정한 뇌 기능은 특정한 시기(기간)에 효율적으로 더 잘 습득된다.
6) 환경 요인(스트레스와 풍족한 환경)은 뇌 발달과 기능(이성과 감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우뇌형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유형이니 환경에 신경을 써야 한다. 창의성이 너무 좋아서 쓸데없는 생각을 아주 많이 하기도 한다(일명 4차원).
2. 칭찬과 좌뇌형 훈련이 필요하다.
우뇌형은 협응력(마음), 구성력(열정), 카리스마, 지각 속도력(몸치, 굼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마음과 열정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열정만 강하면 감각적, 직감적, 본능적, 즉흥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강해서 가끔 깊이 생각하지 않고 덤벙대며 덤벼들다가 자기 발등을 찍는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우뇌형 아이는 창의성을 떨어뜨리는 지적보다는 격려와 좌뇌 발달을 위한 훈련을 해주어야 한다. 좋은 말 친구를 옆에 두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좌뇌 훈련은 의외로 간단하다. 책을 1시간 정도 소리 내서 읽는 연습(언어 사고력 강화)을 매일 시키고 그 책의 내용들을 머릿속에서 상상(추상력) 하게 만드는 연습을 시키면 된다. 추상력이 발달하면 생각하는 힘이 커져서 우뇌 특유의 즉흥적이고 직감적인 덤벙대는 습관을 고칠 수 있다.
3. 우뇌형 아이들의 교육은 열악하다.
가장 안타까운 것은 현대 우리나라의 교육 환경이 완전 우뇌형 아이들에게 나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문자 위주, 점수 위주, 수학 위주 교육 환경은 창의성, 사회성, 자신감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우뇌형의 아이가 좌뇌형의 아이보다 성공 확률이 높은것도 창의적인 사고력 때문이다.
좌. 우뇌의 균형을 잘 맞추면 전뇌형이 되며 전뇌형이 될 때 비로소 21세기 제4차 산업이 요구하는 창의적, 융합형 인재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우뇌형의 아이는 노래, 춤, 그림 등 예술 분야나 스포츠, 방송 연예 분야에 재능이 많다. 운동신경이 발달해 운동선수로도 적합하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직업인 심리 상담사, 사회복지사, 초등 교사도 잘 어울린다. 정신적으로는 우울증이 잘 오는 편이며, 스트레스로 몸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다.
마치는 말
우뇌형 아이는 벚꽃처럼 화려하게 피지만 오래가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 우뇌 특유의 상상력으로 창의성이 풍부하고 예술 분야, 체육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지만 감정 기복이 심하고 감각적 즉흥적인 성향 때문에 많은 실수를 하게 된다. 지적과 꾸지람보다는 칭찬과 격려, 아이를 향한 엄마의 인정이 아이를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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