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곗덩어리”(Boule de Suif) - 가이 드 모파상(Guy de Maupassant)
“가장 고결한 희생도 이기적인 사람들의 눈에는 하찮고 무가치하게 보일 뿐이다.”
(The noblest sacrifice appears trivial and worthless in the eyes of selfish people.)

들어가는 말
가이 드 모파상의 대표 단편소설 “비곗덩어리”(Boule de Suif)는 인간 본성의 위선과 도덕적 갈등을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을 배경으로 한 이 소설은 전쟁의 혼란 속에서 한 무리의 사람들이 겪는 도덕적 시험과 계급적 편견을 생생하게 묘사한다. 특히, 주인공인 ‘비곗덩어리’라는 별명을 가진 여성은 사회적 편견과 도덕적 모순 속에서 희생을 감수하지만 오히려 가장 고귀한 인간성을 보여준다. 모파상은 이 작품을 통해 인간의 이기심과 위선이 어떻게 표출되는지를 신랄하게 비판하며 독자들에게 깊은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1. 저자, 가이 드 모파상(Guy de Maupassant, 1850. 8. 5 ~ 1893. 7. 6)
가이 드 모파상(Guy de Maupassant)은 19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사실주의(realism) 및 자연주의(naturalism) 작가 중 한 명이다. 그는 1850년 8월 5일 프랑스 노르망디(Normandy) 지방의 미로메닐(Miromesnil)에서 태어나, 1893년 7월 6일 정신병으로 투병하다가 42세의 나이로 일찍 생을 마감했다.
모파상은 일상적인 삶을 사실적이고 간결한 문체로 묘사하면서도 인간의 욕망과 사회적 모순을 예리하게 파헤쳤다. 특히 그의 단편소설은 강렬한 반전과 아이러니한 결말로 유명하다. 그는 대략 300편이 넘는 단편소설과 6편의 장편소설 그리고 여러 편의 여행기와 시를 남겼다.
모파상의 작품은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거장 귀스타브 플로베르(Gustave Flaubert)의 영향을 받았다. 세밀한 심리 묘사와 객관적인 서술을 통해 인물과 사회의 현실을 그대로 그려낸다. 그는 인간의 내면적 욕망과 사회적 모순을 철저히 분석하며 종종 비극적이면서도 냉소적인 결말을 보여준다.
대표작으로는 “비곗덩어리”(Boule de Suif, 1880), “목걸이”(The Necklace, 1884), “미친 여자”(Madame Tellier’s Establishment, 1881), “여자의 일생”(Une Vie, 1883), “벨아미”(Bel-Ami, 1885) 등이 있다.
모파상은 간결하면서도 생동감 넘치는 문체를 구사하며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냉철한 서술 방식이 특징이다. 사회의 부조리, 인간의 탐욕, 우연과 운명의 장난, 계급 간의 갈등 등을 주요 주제로 다룬다. 아이러니한 결말과 신랄한 풍자가 돋보이는 작품이 많다.
모파상은 젊은 시절 해군에서 복무했으며 이후 공무원 생활을 하면서 문학 활동을 시작했다. 1880년 플로베르의 추천으로 에밀 졸라(Émile Zola)를 비롯한 자연주의 작가들과 교류하며 문단에 데뷔했다.
그러나 그의 삶은 문학적 성공과는 달리 점점 비극적으로 흘러갔다. 성병(매독)으로 인해 정신이 쇠약해졌고 결국 정신착란 증세를 보이며 1892년 자살을 시도했다. 이후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1893년 7월 6일 4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모파상은 비교적 짧은 생애 동안 놀라운 문학적 성과를 남겼으며 그의 작품은 현대 단편소설의 초석을 다진 중요한 유산으로 평가받는다.
2. 저작 동기
가이 드 모파상이 “비곗덩어리”(Boule de Suif)를 집필한 동기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1)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의 경험
모파상은 1870-1871년 프랑스-프로이센 전쟁 당시 젊은 시절을 보냈으며 이 전쟁이 프랑스 사회에 미친 영향을 직접 목격했다. 그는 프랑스의 패배와 그로 인한 혼란을 생생하게 체험했고 이를 바탕으로 전쟁이 인간 본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했다. “비곗덩어리”는 전쟁의 참혹함과 그 속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이기심과 위선을 비판하는 작품으로 그의 전쟁 경험이 작품의 주된 동기가 되었다.
2) 자신의 스승 플로베르의 영향
모파상의 문학적 멘토였던 귀스타브 플로베르는 사실주의 문학의 대가로 세밀한 심리 묘사와 사회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중시했다. 모파상은 플로베르로부터 철저한 사실주의적 글쓰기와 냉철한 관찰력을 배웠으며 이를 바탕으로 “비곗덩어리”에서 인간 군상의 위선과 계급적 모순을 날카롭게 포착하고자 했다.
3) 프랑스 사회의 위선에 대한 비판
이 작품은 단순한 전쟁 이야기 이상으로 당시 프랑스 사회의 계급적 위선과 도덕적 이중성을 폭로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소설 속에서 가장 도덕적으로 순수한 행동을 한 이는 매춘부 ‘비곗덩어리’이지만 그녀는 오히려 상류층 인물들에게 배신당한다. 이를 통해 모파상은 프랑스 부르주아 계급의 위선과 기회주의적 태도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비곗덩어리”는 전쟁의 참혹함, 인간의 위선, 그리고 사회의 부조리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고자 하는 모파상의 문학적·사회적 문제의식에서 탄생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3. 시대적 배경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경은 1870-1871년 프랑스-프로이센 전쟁 시기로 프랑스가 프로이센(독일 제국의 전신)과의 전쟁에서 패배하면서 심각한 사회적 혼란을 겪던 때이다.
1) 프랑스-프로이센 전쟁(1870-1871)과 패배
이 전쟁은 프랑스의 나폴레옹 3세(제2제정)가 프로이센의 비스마르크가 주도하는 독일 연방과 충돌하면서 시작되었다. 프랑스군은 프로이센군에게 연이어 패배했고 1870년 9월 제2제정의 붕괴와 함께 프랑스는 공화정을 선포(제3공화국 수립)하게 되었다. 1871년 파리 코뮌(Paris Commune) 운동이 발생하는 등 프랑스 내부의 정치적 혼란이 가중되었다.
2) 루앙 점령과 독일군 지배
소설의 주요 배경은 프랑스 북부 도시 루앙(Rouen)이 프로이센군에게 점령된 상황이다. 루앙은 1870년 12월 프로이센군에게 점령당했고 프랑스 시민들은 그들의 지배 아래 굴욕적인 삶을 살아야 했다. 작품 속 인물들은 루앙을 떠나기 위해 마차를 타고 이동하며 이 과정에서 프랑스 사회의 다양한 계층의 인물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된다.
3) 프랑스 사회의 계급 갈등과 위선
작품은 부르주아(상류층), 귀족, 성직자, 매춘부 등 다양한 계층이 한 공간에 놓이면서 드러나는 인간 군상의 모습을 세밀하게 묘사한다. 특히, 사회적으로 낮은 계층인 매춘부 ‘비곗덩어리’가 가장 희생적이고 도덕적인 행동을 하지만 상류층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그녀를 배신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당시 프랑스 사회에 만연했던 위선과 도덕적 타락을 신랄하게 풍자하는 요소이다.
“비곗덩어리”는 단순한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것이 아니라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으로 인해 드러난 프랑스 사회의 이기심과 계급적 모순을 비판하기 위해 설정된 배경이다. 모파상은 이 혼란스러운 시대를 통해 인간 본성의 민낯을 사실적으로 드러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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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요 캐릭터들
이 소설은 프랑스-프로이센 전쟁 중 루앙에서 마차를 타고 탈출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들은 사회적 신분이 다양한 인물들로 구성되며 각자의 이기심과 위선을 드러낸다.
1) 비곗덩어리(Boule de Suif, 본명 : 엘리자베트 루세)
이 소설의 제목이 된 인물이며 매춘부로 통통한 체격 때문에 ‘비곗덩어리’(지방덩어리)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다른 승객들과 함께 프로이센 점령지에서 탈출하려 하지만 독일 장교가 그녀와 동침할 것을 요구하며 마차를 가로막는다. 처음에는 이를 거부하지만 다른 승객들의 압박에 못 이겨 결국 희생한다.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도덕적이고 희생적인 인물이지만 결국 그녀를 이용했던 승객들에게 냉대 받고 버림받는다.
2) 부르주아(상인) 부부 : 몽쇠르와 마담 로아조(Monsieur et Madame Loiseau)
포도주 장수로 장삿속이 빠르고 교활한 인물들이다. 마차 안에서 처음에는 비곗덩어리를 경멸하지만 그녀가 독일 장교의 요구를 거부하는 동안 자신들의 안전을 위해 그녀에게 희생을 강요한다. 목적을 달성한 후에는 그녀를 다시 무시하는 위선적인 모습을 보인다.
3) 부유한 상인 부부 : 몽쇠르와 마담 카레 랑도(Monsieur et Madame Carré-Lamadon)
부유한 공장주 부부로 프랑스 사회의 상류층을 대표하는 인물들이다. 처음에는 비곗덩어리를 깔보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 그녀의 희생을 조장하는 데 가담한다. 평소에는 도덕적이고 품위 있는 척하지만 위기의 순간에는 위선적인 모습을 보인다.
4) 귀족 부부 : 콩트와 콩테스 위베르 드 브레빌(Comte et Comtesse Hubert de Bréville)
귀족 계급을 대표하는 부부로 왕당파 출신이며 사회적 체면과 품위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직접적으로 나서지는 않지만 비곗덩어리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가담한다. 전쟁이 끝나면 다시 자신의 특권을 누릴 것이라는 믿음을 가진 인물들이다.
5) 수녀(Deux bonnes sœurs, 두 명의 수녀)
두 명의 가톨릭 수녀로 종교적 이상을 추구하는 듯 보인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비곗덩어리를 돕지 않으며 마차 안에서 그녀가 겪는 상황을 방관한다. 작품에서 종교적 위선을 비판하는 역할을 한다.
6) 코르니뒤(Cornudet)
공화주의자이자 혁명가로 프랑스 혁명 정신을 신봉하는 남성이다. 프로이센에 저항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비곗덩어리가 희생하는 상황을 방관한다. 비곗덩어리에게 호감을 보이지만 결국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는 기회주의적 인물이다.
7) 프로이센 장교
마차를 검문하는 독일군 장교로 비곗덩어리가 자신과 하룻밤을 보내지 않으면 마차를 보내주지 않겠다고 요구한다. 직접적인 악역이지만 오히려 프랑스인들의 위선을 조명하는 역할을 한다.
비곗덩어리는 가장 희생적인 인물이지만 상류층과 부르주아들은 그녀를 도구처럼 이용한다. 이 소설은 인간 본성의 위선과 계급적 갈등을 신랄하게 풍자하는 작품으로 비곗덩어리를 제외한 모든 인물들은 각자의 이익을 위해 도덕적 가치를 쉽게 저버린다.
5. 주요 테마
가이 드 모파상의 “비곗덩어리”는 단순한 전쟁 소설이 아니라 인간 본성의 위선과 사회적 계급의 이중성을 날카롭게 비판하는 작품이다.
1) 인간의 위선과 도덕적 이중성
소설에서 비곗덩어리는 가장 도덕적이고 희생적인 행동을 하지만 결국 상류층과 부르주아들에게 배신당한다. 상류층 인물들은 처음에는 그녀를 경멸하지만 자신들이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그녀에게 희생을 강요한다. 그들이 비곗덩어리에게 요구한 희생은 이기적인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며 목적이 달성되자 그녀를 다시 냉대하는 태도를 보인다. 이처럼 사회적 명분과 도덕적 가치는 위기의 순간에 쉽게 무너지는 것임을 강조한다.
2) 계급 차별과 사회적 편견
소설 속 등장인물들은 프랑스 사회의 다양한 계층을 대표하며 사회적 신분에 따라 사람을 평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귀족과 부르주아 계층은 자신의 특권과 체면을 지키는 데 급급하며 하층민을 도구처럼 이용한다. 비곗덩어리는 전쟁이라는 극한 상황에서도 가장 인간적이고 이타적인 인물이지만 그녀의 신분(매춘부) 때문에 상류층 사람들은 그녀를 낮춰본다. 이는 당시 프랑스 사회가 계급적 위선과 차별에 깊이 뿌리박혀 있었음을 보여준다.
3) 전쟁과 인간 본성
작품의 배경인 프랑스-프로이센 전쟁(1870-1871)은 프랑스 사회의 혼란과 몰락을 상징한다. 전쟁은 단순한 국가 간의 싸움이 아니라 인간 본성의 민낯을 드러내는 계기가 된다. 소설 속 인물들은 전쟁이라는 극한 상황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도덕적 가치를 쉽게 버리고 비겁하고 이기적인 행동을 서슴지 않는다. 이를 통해 모파상은 전쟁이 인간의 도덕성을 시험하는 잔혹한 현실임을 강조한다.
4) 여성의 희생과 도덕적 아이러니
비곗덩어리는 소설 속에서 가장 도덕적이고 용기 있는 행동을 하는 인물이지만 오히려 가장 큰 희생을 강요받고 버림받는다. 이는 여성이 사회적 약자로서 희생을 강요당하는 현실을 반영한다. 소설에서 도덕적 가치를 주장하는 인물들은 많지만 실제로 실천하는 사람은 비곗덩어리뿐이다. 그녀가 겪는 배신과 냉대는 사회적 편견과 이중적인 도덕 기준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요소다.
5) 종교적 위선과 방관
소설 속 수녀들은 겉으로는 신앙과 자비를 강조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도덕적 실천을 하지 않는다. 이는 종교적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를 나타내며 종교적 위선에 대한 비판으로 볼 수 있다. 비곗덩어리는 기꺼이 자신을 희생하지만 종교적 인물들은 오히려 그녀의 희생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외면한다. 모파상은 이를 통해 당시 사회에서 종교가 인간성을 구원하는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풍자한다.
“비곗덩어리”는 단순한 전쟁 소설이 아니라 인간의 이기심과 위선, 계급적 차별, 여성의 희생, 전쟁의 참혹함 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이다. 모파상은 이를 통해 사회적 도덕과 가치가 위기의 순간에 어떻게 무너지는지 보여주며 인간 본성의 어두운 측면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6. 줄거리 요약
1870-1871년 프랑스-프로이센 전쟁 중, 프랑스 북부 도시 루앙(Rouen)이 프로이센군에게 점령당한다. 전쟁의 혼란 속에서 루앙을 빠져나가려는 열 명의 승객이 마차를 타고 탈출을 시도한다. 이들은 신분이 각기 다르며 상류층 부부, 부르주아, 성직자, 공화주의자, 그리고 매춘부 ‘비곗덩어리’(본명 엘리자베트 루세)로 구성되어 있다.
마차가 출발한 후 처음에는 서로 경계하며 어색한 분위기가 흐르지만 비곗덩어리가 싸온 음식을 꺼내자 상황이 변한다. 상류층과 부르주아들은 처음에는 그녀를 무시하지만 배고픔을 견디지 못해 그녀가 나누어준 음식을 먹으며 점차 친근하게 대하기 시작한다. 특히 부르주아 부인들은 그녀의 친절과 너그러움에 호감을 느낀다. 하지만 그들의 태도는 그녀를 진심으로 존중해서가 아니라 자신들의 필요에 의해 그녀를 이용하는 것이었다.
마차는 한 여관에서 하룻밤을 보내야 하는 상황에 처하고 그곳에서 프로이센군 장교가 등장한다. 장교는 마차 승객들이 출발하려면 비곗덩어리가 자신과 하룻밤을 보내야 한다고 요구한다. 하지만 비곗덩어리는 이를 강하게 거부한다. 그녀의 애국심과 자존심이 이를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처음에 다른 승객들은 그녀의 고결한 태도를 칭찬하며 함께 분노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초조해진다. 그들은 하루라도 빨리 떠나고 싶었고 점차 비곗덩어리를 설득하기 시작한다. 부르주아 부부와 귀족들은 그녀를 은근히 압박하며 종교적 도덕을 내세우던 수녀들조차 “여자의 희생은 아름다운 것”이라며 그녀를 회유한다. 결국 마차 승객들의 지속적인 압박과 간접적인 비난 속에서 비곗덩어리는 모두를 위해 희생하기로 결심하고 장교의 요구를 받아들인다.
다음 날 아침, 마차는 출발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비곗덩어리를 향한 다른 승객들의 태도는 갑자기 차갑게 변한다. 그녀가 자신들의 탈출을 위해 희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마치 그녀가 수치스러운 짓을 한 것처럼 냉대하며 무시하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그녀를 동정했던 사람들조차 더 이상 그녀와 눈을 마주치려 하지 않고 심지어 그녀를 경멸하는 태도를 보인다.
여행이 계속되는 동안 부르주아 부부와 귀족들은 프랑스 문화와 고상한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며 자신들이 마치 도덕적으로 우월한 사람들인 양 행동한다. 하지만 정작 자신들이 비곗덩어리에게 희생을 강요했던 사실은 완전히 잊은 듯하다. 마차 안에서 분위기는 다시 부유층 중심으로 돌아가고 비곗덩어리는 완전히 외면당한 채 홀로 남게 된다.
이윽고 마차는 목적지에 도착하고 승객들은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떠난다. 비곗덩어리는 눈물을 흘리며 모욕감과 상처를 안고 홀로 남는다. 그녀의 희생은 아무런 감사도 받지 못한 채 오히려 사회적 편견과 위선 속에서 무가치하게 취급된 것이다.
이 작품은 결국 전쟁 속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본성과 계급적 위선, 도덕적 이중성을 신랄하게 풍자하며 끝을 맺는다. 가장 순수하고 희생적인 행동을 한 사람이 가장 큰 모욕을 당하는 현실을 통해 모파상은 인간의 이기심과 사회적 모순을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다.
나가는 말
마차 안은 적막에 휩싸였다. 승객들은 하나같이 창밖만 바라보며 침묵을 지켰다. 방금까지 서로를 위로하던 따뜻한 말들은 어디로 갔는지, 이제 그들 사이에는 차가운 공기만이 흐를 뿐이었다. 비곗덩어리는 창가에 웅크린 채 흐느꼈다. 배고픔에 지친 그녀는 자신을 경멸 어린 시선으로 외면하는 이들과 더 이상 같은 공간에 있다는 사실조차 견디기 힘들었다. 그녀가 희생한 것은 단순한 한순간이 아니었다. 그것은 인간에 대한 믿음이었고, 연민이었고, 그녀 안에 남아 있던 마지막 존엄이었다.
그러나 그 누구도 그녀를 위로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은 자신의 위선을 애써 숨기며 그녀를 천박한 존재로 몰아갔다. 마차는 목적지를 향해 나아갔지만 그 여정은 비곗덩어리에게 더없이 길고 잔인한 것이었다. 멀리서 교회의 종소리가 울려 퍼졌다. 그러나 그 경건한 소리는 그녀에게 어떤 위안도 주지 못했다. 사람들의 냉혹한 심판 앞에서 그녀는 더없이 작고 외로운 존재로 남겨졌다. 마차는 묵묵히 앞으로 나아갔다. 그리고 그 안에 탄 사람들은 이미 너무나 익숙한 위선과 이기심 속으로 다시금 스며들고 있었다.
모파상은 고결한 희생이 반드시 존경과 감사로 보답받지 않는다는 냉혹한 현실을 보여준다. 비곗덩어리는 자신의 고결함과 도덕적 용기로 결국 상류층과 부르주아 계층이 감히 꺼내지 못할 선택을 한다. 그러나 그녀의 희생이 결국 배신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은 인간 사회의 위선적이고 이기적인 본성을 깊이 성찰하게 만든다.
이 작품은 희생을 강요받고 배신당하는 인물을 통해 진정한 도덕적 용기와 희생이 항상 사회에서 인정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강력하게 전달한다. 모파상은 인간 본성의 이기심과 도덕적 타락을 비판하며 위선적인 사회 속에서 진정한 고결함이 어떻게 무시당할 수 있는지를 일깨운다. 결국,
고결한 희생은 이기적인 사회에서 오히려 배신과 경멸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작품은 인간 존재의 모순적인 현실을 묻고 있다. 모파상이 이 작품을 통해 던지는 질문은 “당신이 만약 이 마차 안에 있었다면 어떤 선택을 했을 것인가?”라는 것이다. 당신은 정말 도덕적인가? 아니면 필요할 때만 도덕적인 척하는 모순된 인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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