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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멜레온”(Chameleon) - 안톤 체호프(Anton Chekhov)

by 이삭44 2025.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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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멜레온”(Chameleon) - 안톤 체호프(Anton Chekhov)

 

"법이란 것은 모두에게 동일해야 한다그러나 누구의 개인지 먼저 알아야 하지!“

(Law should be the same for everyone... but first, we must find out whose dog it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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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안톤 체호프의 단편소설 카멜레온은 인간의 나약한 본성과 권력 앞에서 변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날카로운 풍자로 그려낸 작품이다. 체호프는 짧은 이야기 속에서도 인물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 인간 사회의 위선을 예리하게 포착한다. 특히, 이야기의 중심에 있는 경찰관 오추멜로프는 권력의 향방에 따라 태도를 바꾸며 마치 색을 바꾸는 카멜레온처럼 행동한다. 이를 통해 작가는 권력과 부에 따라 변하는 인간의 비굴함을 조롱하고 나아가 당시 러시아 사회의 부조리를 비판한다. 카멜레온은 짧지만 강렬한 풍자와 생생한 인물 묘사를 통해 시대를 초월한 인간 본성의 한 단면을 날카롭게 그려내는 체호프의 문학적 역량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1. 저자, 안톤 체호프(Anton Chekhov, 1860. 1. 29 ~ 1904. 7. 15)

안톤 체호프
안톤 체호프

 

안톤 파블로비치 체호프(Anton Pavlovich Chekhov)는 러시아의 대표적인 극작가이자 단편소설 작가로 현대 단편 문학과 사실주의 희곡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그는 인간의 내면과 사회적 모순을 예리하게 관찰하고 이를 간결하면서도 강렬한 문체로 표현했다.

 

체호프는 1860129(구력 117) 러시아 남부의 항구 도시 타간로크(Taganrog)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엄격한 성격의 식료품 상인이었고 가족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생활을 했다. 체호프는 청소년 시절부터 글쓰기에 관심을 보였으며 가족이 파산한 후에도 의학 공부를 위해 모스크바로 이주했다. 그는 모스크바 대학교에서 의학을 전공하며 학비와 생활비를 벌기 위해 유머와 풍자가 가미된 단편소설을 신문과 잡지에 기고하기 시작했다.

 

체호프는 초기에는 가벼운 유머 단편을 많이 썼지만 점차 인간 심리와 사회적 모순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그는 러시아 문학에서 사실주의와 심리주의를 결합한 새로운 스타일을 확립했으며 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문체와 섬세한 서술 방식으로 독창적인 문학적 영역을 구축했다.

 

단편소설 카멜레온(1884)은 권력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인간의 위선을 풍자한 대표적 단편이다. 그 외 “6호 병동”(1892), “귀여운 여인”(1899), “농담”(1886). 희곡으로는 갈매기”(1896), “바냐 아저씨”(1899), “세 자매”(1901), “벚꽃 동산”(1904) 등은 러시아 희곡의 정점을 찍으며 현대 연극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체호프는 특정한 이념을 강요하지 않고 독자가 직접 인물과 상황을 해석하도록 여지를 남기는 글쓰기를 선호했다. 그는 인간의 나약함과 사회의 부조리를 묘사하면서도 연민과 유머를 잃지 않는 균형 잡힌 시각을 유지했다. 그의 문학은 20세기 현대 문학과 연극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후 카프카, 헤밍웨이, 레이먼드 카버 같은 작가들에게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

 

체호프는 평생 의사로서 활동하면서도 집필을 계속했으나 결핵이 악화되어 건강이 악화되었다. 1904년 독일의 바덴바일러에서 요양하던 중 사망했다. 그의 작품은 오늘날까지도 세계적으로 널리 읽히며 인간 심리와 사회적 현실을 통찰하는 문학의 정수로 평가받고 있다.

 

2. 저작 동기

 

안톤 체호프는 러시아 사회의 부패와 위선을 비판하는 풍자적인 단편소설을 많이 썼으며 카멜레온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했다.

 

1) 권력 앞에서 변하는 인간의 본성

 

체호프는 인간이 권력과 상황에 따라 얼마나 쉽게 태도를 바꾸는지를 조롱하고자 했다. 주인공 오추멜로프 경찰관은 사건을 해결하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자신의 입장을 바꾸는 기회주의적인 모습을 보인다. 개가 일반 시민의 것이라고 생각할 때는 가혹하게 처벌하려 하지만 그 개가 고위층 인사의 것일 가능성이 생기면 즉시 태도를 바꾸어 개를 감싸준다. 체호프는 권력과 지위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부패한 관리들의 모습을 비판하고자 했다.

 

2) 제정 러시아 사회의 부패와 부조리

 

이 작품이 쓰인 1884년은 러시아 제국 말기로 사회 곳곳에 부정부패가 만연했다. 당시 러시아 경찰과 관료들은 권력자에게 아첨하고 서민에게는 억압적인 태도를 취하는 모습을 보였다. 체호프는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반영하여 부패한 관료주의와 불공정한 법 집행의 문제를 풍자하고자 했다. 공정해야 할 법과 질서가 권력자의 입맛에 따라 달라지는 현실을 조롱하기 위해 이 작품을 썼다.

 

3) 인간의 위선과 기회주의적 태도 비판

 

체호프는 작품 제목을 카멜레온이라고 붙이며 상황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인간의 위선을 강조했다. 주인공 오추멜로프는 자기 이익을 위해 그때그때 말과 행동을 바꾸며 도덕적 기준 없이 눈앞의 이익만을 쫓는다. 이는 단순히 경찰관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퍼진 위선적인 태도를 상징한다. 체호프는 사람들이 도덕적 신념 없이 권력과 이익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모습을 비판하고 싶었다.

 

4) 풍자를 통해 사회 변화를 촉구

 

체호프는 단순한 사실적 묘사뿐만 아니라 풍자와 유머를 통해 사회를 비판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그는 무거운 주제를 가볍고 재치 있는 방식으로 표현하며 독자들에게 현실을 직시하도록 했다. 이 작품을 통해 당시 러시아 사회의 부조리를 드러내고 독자들이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도록 유도하고자 했다.

 

카멜레온은 단순한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러시아 사회의 부패, 기회주의적 태도, 권력 앞에서 변하는 인간의 본성을 강하게 풍자한 작품이다. 체호프는 이 작품을 통해 불공정한 법 집행, 권력자에게 아첨하는 관리들, 서민을 억압하는 사회구조를 비판하며 독자들에게 인간의 위선과 사회적 문제를 깊이 생각해 보게 만든다.

 

3. 시대적 배경

 

안톤 체호프의 단편소설 카멜레온”(1884)19세기 후반 러시아 제국의 사회적 현실과 부조리를 풍자적으로 묘사한 작품이다. 이 시기는 러시아가 정치적·경제적·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겪던 시기로 특히 농노 해방 이후 새로운 계층 간의 갈등과 부패가 두드러지던 시대였다.

 

1) 러시아 사회의 변화와 계층 구조

 

체호프가 활동하던 19세기 후반은 알렉산드르 2(Alexander II)의 개혁기(1861년 농노 해방령 발표) 이후 러시아 사회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던 시기였다. 농노 해방(1861) 이후 농민들은 법적으로 자유를 얻었지만 여전히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착취당하는 구조가 지속되었다. 귀족과 지주 계층은 여전히 특권을 누렸고 하급 관리와 경찰 같은 관료들은 부패하며 권력을 남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산업화가 진행되었지만 여전히 농업 중심의 봉건적 질서가 강하게 남아 있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은 작품 속에서 권력자의 눈치를 보며 변덕스럽게 태도를 바꾸는 경찰관 오추멜로프의 모습과 잘 맞아떨어진다. 그는 법과 정의보다 개의 주인이 누구냐에 따라 행동을 바꾸며 당시 러시아 관료제의 부패와 권력에 대한 아부 문화를 여실히 보여준다.

 

2) 부패한 관료주의와 법의 불평등

 

19세기 후반 러시아는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였으며 법과 행정이 형식적으로만 존재하는 경우가 많았다. 관리들은 권력자에게 아첨하며 약자에게는 가혹한 태도를 보였다. 법은 이론적으로는 평등해야 했지만 현실에서는 지위와 돈에 따라 처벌 여부가 달라졌다. 체호프는 이러한 부패한 체제를 카멜레온에서 경찰관의 변덕스러운 태도를 통해 풍자했다.

 

예를 들어, 작품에서 오추멜로프는 개가 일반 시민의 것이라 생각했을 때는 가혹한 처벌을 하려 하지만 고위층 인사의 개일 가능성이 생기자 즉시 태도를 바꾸며 옹호하려 한다. 이는 당시 러시아 사회에서 권력과 법이 어떻게 작동했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3) 체호프의 사실주의 문학과 사회 비판

 

체호프는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 작가로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의 위선을 날카롭게 포착했다. ‘카멜레온역시 복잡한 서술 없이도 짧은 이야기 속에서 권력 앞에 비굴한 인간의 모습을 풍자적으로 묘사한다. 그는 특정한 정치적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강요하지 않지만 일상의 장면을 통해 독자들이 현실을 스스로 깨닫게 만든다. 단순한 유머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당대 러시아 사회의 모순과 도덕적 타락을 비판하는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카멜레온이 쓰인 19세기 후반 러시아는 겉으로는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여전히 권력과 부패가 만연한 사회였다. 체호프는 이 작품을 통해 당시 러시아의 부조리한 관료주의와 권력에 따라 변하는 인간의 위선을 풍자했다. 그의 시대적 통찰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그가 왜 세계적인 작가로 평가받는지를 보여준다.

 

4. 주요 캐릭터

 

안톤 체호프의 단편소설 카멜레온에는 권력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위선적인 인물과 그를 둘러싼 조연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당시 러시아 사회의 부조리를 풍자적으로 보여주는 상징적인 캐릭터들이다.

 

1) 오추멜로프(Очумелов, Ochumelov)

 

소도시의 경찰 감독관(치안 책임자)으로 권력의 향방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위선적인 인물이다. 처음에는 법을 강조하지만 상황이 변하면 즉시 말을 바꾸는 기회주의적 성격이다. 시장 광장에서 개가 한 남자를 물었다는 소식을 듣고 개의 처벌 여부를 결정하려 하는데 개가 일반 시민의 것이라고 생각했을 때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며 당장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하다 그러나 개의 주인이 고위층 인사인 장군(겔드야코프 장군) 일 가능성이 생기자 태도를 180도 바꿔 개를 옹호하고 동정한다. 개의 주인이 불분명해지자 다시 태도를 바꾸는 변덕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그의 행동은 당시 러시아 관료 사회의 부패와 아첨 문화를 풍자하는 핵심이다.

 

2) 엘드림(Елдырин, Yeldyrin)

 

오추멜로프를 따라다니며 그의 말을 받아 적거나 맞장구치는 하급 관리로 상관의 의견에 따라 행동하는 순응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는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상황을 관망하면서도 오추멜로프의 변화에 맞춰 움직인다.

작품에서 관료주의적 위계질서를 보여주는 조연으로 권력자에게 아첨하는 당시 러시아 사회의 전형적인 하급 관리를 상징한다.

 

3) 흐류킨(Хрюкин, Hryukin)

 

시장에서 일하는 금세공인(세공사, 공예사)으로 개에게 손가락을 물려 피해를 주장하는 인물이다. 작은 상처를 과장하며 보상을 받으려는 속물적인 성격으로 경찰관이 개의 주인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적극적으로 처벌을 요구하지만 상황이 바뀌자 조용히 물러난다. 당시 러시아 사회에서 법과 권력을 이용해 자신의 이익을 챙기려는 속물적 인간상을 대표하며 자신보다 강한 사람 앞에서는 침묵하는 군중 심리를 상징한다.

 

4) 군중과 시장 사람들

 

사건을 구경하며 수군거리는 일반 시민들은 처음에는 흐류킨을 지지하며 개의 처벌을 요구하지만 경찰관의 태도가 변하자 분위기를 바꾼다. 적극적인 역할은 없지만 권력의 변화에 따라 반응하는 대중 심리를 보여준다.

 

5) (강아지)

 

작고 하얀 개로 흐류킨의 손가락을 물었지만 실제로는 장난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주인이 장군일 가능성이 생기자 갑자기 '무고한 존재'로 둔갑한다. 사회적 신분이나 권력에 따라 다르게 취급되는 존재로 부패한 사회 구조에서 약자가 처한 불안정한 위치를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6) 장군(겔드야코프 장군, 작품에 직접 등장하지 않음)

 

언급만 되는 인물로 실질적인 권력의 상징이다. 개의 주인일 가능성이 제기되자 모든 상황이 변하는 계기가 된다. 그의 존재 자체가 사회적 신분과 권력의 위력을 보여준다.

 

카멜레온은 이러한 인물들을 통해 권력과 부패, 인간의 위선과 비굴함을 풍자적으로 묘사하며 체호프 특유의 사실주의적 풍자 문학의 정수를 보여준다.

 

5. 주요 테마

 

안톤 체호프의 단편소설 카멜레온은 인간의 위선과 사회적 부조리를 날카롭게 풍자한 작품이다. 짧은 이야기 속에서도 다양한 테마가 담겨 있으며 이는 단순한 유머를 넘어 당시 러시아 사회의 모습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1) 권력과 아첨(Power and Flattery)

 

작품의 중심 주제는 권력 앞에서 변하는 인간의 태도이다. 경찰관 오추멜로프는 개의 처벌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개가 누구의 것인지에 따라 태도를 수시로 바꾼다. 처음에는 법을 강조하며 개를 처벌하려 하지만 개의 주인이 고위층(겔드야코프 장군) 일 가능성이 생기자 즉시 태도를 바꿔 개를 감싸고 옹호한다.

 

이는 당시 러시아 사회의 부패한 관료주의와 아첨 문화를 보여준다. 권력 있는 자에게는 비굴하게 굴고 약한 자에게는 강하게 행동하는 인간의 본성을 조롱한다. “카멜레온이라는 제목 자체가 권력에 따라 변하는 태도를 가진 사람들을 의미한다.

 

2) 법과 정의의 불평등(Inequality of Law and Justice)

 

법은 본래 모든 사람에게 평등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권력자와 관련된 사람들에게만 유리하게 적용된다. 흐류킨(금세공인)은 개에게 손가락을 물렸다고 주장하며 처벌을 요구하지만 경찰관은 개의 주인에 따라 태도를 바꾼다. 개가 일반인의 것일 때는 엄격하게 처벌하려 하지만 장군의 것일 가능성이 생기자 개의 행동을 변호하며 처벌할 이유가 없다고 한다.

 

이것은 법이 공정하게 적용되지 않는 당시 러시아의 부패한 사법 체계를 풍자한다. 권력과 돈이 있는 사람은 처벌받지 않는 반면 힘없는 사람은 억울한 일을 당해도 보호받지 못하는 현실을 보여준다.

 

3) 인간의 위선과 이중성(Hypocrisy and Duplicity of Human Nature)

 

오추멜로프는 처음에는 엄격한 태도를 보이지만 권력자와 관련될 가능성이 있으면 태도를 바꾼다. 흐류킨 역시 단순한 사고를 과장해 보상을 받으려 하지만 권력이 개입하자 조용히 물러난다. 군중들도 처음에는 흐류킨을 지지하지만 경찰관의 태도에 따라 분위기를 바꾼다.

 

인간은 상황에 따라 자신의 태도를 바꾸며 특히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움직인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는 권력 앞에서 약하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태도를 바꾸는 인간의 본성을 조롱하는 장면이다.

 

4) 사회적 계급과 신분 차별(Social Class and Status Discrimination)

 

러시아 사회는 농노 해방(1861) 이후에도 계급 차별이 여전히 강했다. 작품 속에서 개가 누구의 것인지에 따라 사람들의 태도가 달라지는 것은 계급 차별을 상징한다. 장군의 개일 가능성이 있을 때는 개를 보호해야 한다고 하며 그 반대일 경우 가혹하게 처벌하려 한다. 당시 러시아 사회에서 법과 권리가 신분에 따라 달라지는 현실을 반영한다. 귀족이나 고위층은 보호받지만 하층민이나 일반 시민은 억울한 일을 당해도 보호받지 못한다.

 

5) 군중 심리와 사회적 복종(Crowd Mentality and Social Submission)

 

시장의 군중들은 처음에는 흐류킨을 지지하며 개의 처벌을 요구하지만 경찰관이 태도를 바꾸자 곧 따라간다. 군중들은 강한 권력 앞에서는 침묵하며 상황에 따라 자신의 입장을 바꾸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은 개인이 아닌 집단 속에서는 사람들이 쉽게 휘둘리고 권력자의 의견에 동조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도 볼 수 있는 권력 앞에서 침묵하고 순응하는 군중 심리를 상징한다.

 

체호프는 카멜레온을 통해 단순한 해프닝을 넘어서 러시아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의 위선적인 본성을 날카롭게 풍자했다. 이러한 주제들은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며 카멜레온은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인 인간 본성을 통찰한 작품으로 남아 있다.

 

6. 전체 줄거리 요약

 

러시아의 한 작은 마을 시장 광장에서 경찰 감독관 오추멜로프가 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그는 법과 질서를 강조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며 마치 공정한 관리처럼 행동한다. 그의 뒤에는 경찰 보조원 엘드림이 따라가며 주위에는 시장 사람들이 모여 웅성거리고 있다.

 

그때, 금세공인 흐류킨이 군중 속에서 손가락을 흔들며 불만을 토로한다. 그는 흰색 강아지가 자신의 손가락을 물었다며 개의 주인을 찾아 처벌해달라고 요구한다. 그는 개에게 담뱃불을 가까이 대려다가 물렸다고 주장하며 이로 인해 일도 못 하고 손해를 봤다며 호들갑을 떤다. 오추멜로프는 즉각적으로 법과 질서를 강조하며 개의 주인을 밝혀내어 책임을 묻겠다고 선언한다.

 

오추멜로프는 개가 누구의 것인지 확인하려 하면서도 처음에는 강경한 태도를 보인다. 그는 흐류킨의 편을 들며 "개가 사람을 물었으면 당연히 처벌해야 한다"라고 말하며 개를 잡아가겠다고 한다. 그는 개를 길바닥에서 제거해야 한다며 엄격한 법 집행을 강조한다.

 

그러나 곧 한 사람이 이 개가 장군 겔드야코프의 것일지도 모른다고 말하자 오추멜로프의 태도가 180도 변한다. 그는 갑자기 개가 귀엽고 착해 보인다며 흐류킨이 과장하는 것 아니냐고 의심하기 시작한다. 개가 장군의 것이라면 문제를 일으킬 수 없으며 흐류킨이 개를 괴롭히다가 도리어 벌을 받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또 다른 군중이 개가 장군의 개가 아닐 수도 있다고 말하자 오추멜로프는 다시 태도를 바꾼다. 그는 개를 당장 잡아들이고 주인을 찾아 책임을 묻겠다고 선언한다. 하지만 곧 장군의 요리사가 등장하여 개가 장군의 집에서 키우는 것이 맞다고 하자 오추멜로프는 또다시 태도를 바꾼다. 그는 흐류킨을 질책하며 "이런 귀한 개를 함부로 다루면 안 된다"라고 말하며 흐류킨이 거짓말을 했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결국, 개는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으며 흐류킨은 조용히 물러난다. 오추멜로프는 처음과 완전히 다른 태도를 보이며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자리를 떠난다. 이 이야기에서 경찰관 오추멜로프는 권력 앞에서 태도를 바꾸는 위선적인 인간의 모습을 대표하며 법이 신분과 권력에 따라 달라지는 부조리한 사회 현실을 풍자하고 있다.

 

나가는 말

 

안톤 체호프의 카멜레온은 권력과 신분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부패한 사회 구조를 신랄하게 풍자한 작품이다. 경찰 감독관 오추멜로프는 처음에는 법과 정의를 내세우지만 개의 주인이 권력자일 가능성이 생기자 즉시 태도를 바꾸고 약자를 외면한다. 이는 법과 정의가 모두에게 공평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권력자에게 유리하게 적용되는 모순된 사회를 보여준다.

 

체호프는 이 작품을 통해 진정한 정의란 강자에게 아첨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공정하게 법을 적용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그러나 오추멜로프 같은 인물들은 자신의 이익과 권력자의 눈치를 보며 법을 왜곡한다. 이런 부조리는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반복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교훈을 준다.

 

정의란, 권력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카멜레온은 이를 지키지 않는 사회의 위선을 조롱하며 우리에게 올바른 정의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하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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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을 예배하라.

기독교에서 가장 중요시하고 신성시 하는 것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행위이다. 그런데 현 세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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