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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논술과 창의력] 고른 독서 습관… 초등학교 저학년 때 잡아줘야

by 이삭44 2023.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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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른 독서 습관초등학교 저학년 때 잡아줘야

아이들이 책을 읽는 독서 습관은 각기 다르다. 어떤 아이는 소설에 흠뻑 빠져 밤을 새워가면서 읽는다. 감동적인 대목이 나오면 눈물까지 흘리면서... 아이는 어떻게 해서 소설에 푹 빠졌을까?

올바른 독서 습관
아이들의 올바른 독서 습관

1. 우뇌형 아이들

그 이유는 시각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1차원적 문자로 된 문학을 읽으면서 그 읽은 내용을 3차원의 살아있는 이미지로 전환해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문학을 읽고 있지만 마치 현실 속에서 체험을 하고 있는 것과 같다. 인간의 뇌는 이렇게 1차원의 문자보다는 3차원의 현실에서 훨씬 더 강력한 영향을 받는다. 문학을 읽으면서 시각화를 잘하는 아이들이 바로 우뇌형이다.

우뇌형 아이들의 특징을 이해하는 책 읽는 습관을 위한 지원 방법

1) 다양한 주제와 장르의 책 제공

우뇌형 아이들은 창의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에 이들에겐 다양한 주제와 장르의 책을 제공하여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2) 시각적으로 풍부한 책 선택

시각적인 자극이 강한 우뇌형 아이들에게는 색다른 일러스트나 그림이 풍부한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시각적인 자극은 그들의 창의력을 더욱 높일 수 있다.

3) 이야기 나누기와 토론 유도

책을 읽은 후에는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아이들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며 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독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창의적인 활동과 연결

책 내용과 관련된 창의적인 활동을 함께 진행하면 좋다. 그림이나 만화책을 읽었다면 그림을 그리거나,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반대적 활동 등의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을 실제적 경험으로 확장 시켜 주어야 한다.

5) 독서 환경 조성

우뇌형의 자유로운 독서
우뇌형의 자유로운 독서

아이가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편안한 읽기 공간, 책장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등이 도움이 되며 책을 보고 늘어놓고 다니는 습관이 있으니 그것을 꾸중해서는 안 된다. 우뇌형의 아이들은 늘어놓기만 하지 뒷정리를 안 한다.

6) 자기 독서 시간 유도

아이가 스스로 독서에 흥미를 갖게끔 독서 시간을 유도하라. 자기 독서 시간을 통해 자발적으로 책을 선택하고 읽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다.

7) 책과 관련된 활동 참여 유도

독서와 관련된 활동에 아이를 참여시키면 독서가 더욱 재미있어진다. 예를 들어, 책을 기반으로 한 공연이나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 좋다.

우뇌형 아이들에게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환경에서 독서를 유도하여 그들의 호기심과 창의력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좌뇌형 아이들

반면 어떤 아이들은 과학 책을 끼고 산다. 온통 과학 책만 보려고 한다. 문학이나 창작물을 주면 이런 시시한 것을 왜 읽으라고 하느냐라며 심지어 화를 내기까지 한다. 이 아이들이 바로 좌뇌형 아이들이다. 이 아이들은 과학 책을 주면 지적 호기심이 작동하면서 과학 내용을 기가 막히게 시각화를 한다.

좌뇌형 아이들의 특징을 이해하는 책 읽는 습관을 위한 지원 방법

좌뇌형 아이들은 분석적이고 논리적 사고가 뛰어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좌뇌형 아이들을 위한 책 읽는 습관을 유도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략이 필요하다.

좌뇌형의 독서
좌뇌형 아이들의 질서있는 독서

1) 논리적이고 구조화된 책 선택

좌뇌형 아이들은 논리적인 사고를 선호하므로, 구조화된 이야기나 논리적인 흐름이 있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책 제공

문제 해결이나 추리 요소가 있는 책을 제공하여 아이들의 분석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킨다. 미스터리 소설이나 수학 퍼즐과 관련된 책등이 해당된다.

3)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요구하는 책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요구하는 책을 선택하여 좌뇌형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더 깊이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논리적인 토론 유도

책을 읽은 후에는 논리적인 토론이나 분석을 유도하여 아이들이 읽은 내용에 대해 자신만의 의견을 형성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5) 정보적인 책 활용

정보적인 책이나 과학 도서 등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사실과 정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6) 독해 능력 강화를 위한 활동

독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도입한다. 예를 들어, 책 내용에 관한 요약이나 주요 사실 정리, 책 캐릭터의 행동과 결정에 대한 분석 등이 해당된다.

7) 독서 목표 설정과 추적

아이에게 독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추적하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책 읽기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하고 꾸준한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좌뇌형 아이들은 분석과 논리적 사고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그에 맞는 책과 활동을 통해 독서를 재미있게 경험하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우뇌형 아이들은 문학을 가지고는 시각화를 잘하지만, 과학 책으로는 잘하지 못한다. 반대로 좌뇌형 아이들은 과학 책의 내용을 가지고는 시각화를 잘하지만 문학책으로는 어렵다. 뇌의 정보 처리 능력이 골고루 발달되지 않고 한쪽으로 편중되어 있어서 그런 것이다.

마치는 말

아이들의 뇌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둘 다 잘 쓸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훈련 시켜야 한다(전뇌형). 초등학교 저학년 때가 가장 적기이다. 저학년 아이 때는 문학과 과학 책 둘만을 가지고도 읽기와 쓰기를 통해서 가능하다. 읽기란 1차원의 텍스트를 3차원의 이미지로 전환하는 작업이다. 반대로 쓰기란 3차원의 이미지를 1차원의 글로 바꾸는 작업이다. 그냥 읽고, 쓸 것이 아니라 반드시 읽으면서 시각화를 시키고, 그렇게 시각화한 것을 다시 글로 쓰는 훈련을 시켜야 한다. 우뇌형의 아이에겐 좌뇌형을, 좌뇌형의 아이에겐 우뇌형의 쓰기와 시각화가 전뇌형의 아이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 두 가지가 다 가능하도록 훈련하면 앞으로 대입 수능시험에서 최상위 성적을 낼 것이 거의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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