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초원같이 넓은 마음… 아이는 사자 같은 자신감
엄마 품의 넓이에 따라 자녀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되기도 하고 초원을 누비는 사자가 되기도 한다.
게으르고 책임감마저 약한 아이가 있다고 해보라. 이런 아이를 사자 새끼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개구리를 사자 새끼로
열정 없는 게으른 아이를 단기간에 성실한 아이로 바꾸려는 것은 엄마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만약 엄마가 아이의 공부 습관을 잡아준다고 강압적으로 책상에 앉히거나 매일 학습지를 억지로 시키면 실력이 아닌 아이의 눈치만 늘 것이다.
또 게으르다고 자꾸 잔소리를 하거나 윽박지르면 아이는 점점 부정적인 아이로 바뀌어 갈 뿐이다.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잡아주기보다는 아이의 두뇌 검사를 통해 성향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두뇌의 약점들을 보완하면서 열정을 키워주는 것이다. 아이를 변화시키려면 아이 스스로 에너지가 필요하다.
게으른 아이의 공부 습관을 잡는 것은 도전적인 과제일 수 있다. 그러나 몇 가지 전략을 사용하여 아이의 동기를 높이고 공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1) 목표 설정 : 아이에게 명확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우라.
목표가 명확하면 공부에 대한 동기가 생길 수 있다. 목표는 작은 단위로 나누어 설정하고, 달성 시 보상을 제공하면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다(보상은 작은 것이어야 하며 단기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2) 관심 분야 발견 : 두뇌 검사를 통해 약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아이의 관심 분야를 찾아보고 그와 관련된 주제로 공부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준다.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고 공부에 대한 마음과 열정을 키울 수 있다.
3) 일정 관리 : 아이에게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정해진 시간에 공부를 하도록 도와주고, 시간을 지키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라. 시간을 지키면서 공부하는 것은 아이에게 책임감을 심어줄 수 있다.
4) 긍정적인 피드백 : 아이가 공부를 한 후에는 아이의 노력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라.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줄 수 있다(잘못된 피드백은 아이를 무력하게 하고 절망에 빠뜨린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라).
5) 예시를 보여주라 : 엄마 자신이 좋은 공부 습관의 예를 보여주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 아이는 부모나 어른의 모델을 따라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엄마도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영감을 줄 수 있다.
6) 동반 학습 : 아이와 함께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공부를 함께하면 아이는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더욱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
7) 차별화된 학습 방법 : 아이에게 최적화된 학습 방법을 찾아야 한다. 각자의 학습 스타일과 특성에 맞는 학습 방법을 적용하면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그것이 두뇌 검사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아이의 공부 습관을 잡을 수 있으며, 아이의 동기와 열정을 키울 수 있다. 그러나 각 아이는 개인적인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탐색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2. 작심삼일
우리 속담에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다. 작심삼일이 생기는 것은 사람의 두뇌학이 발달하기 전 두뇌 성향을 몰랐기 때문이다. 이제 뇌과학의 발달로 작심삼일은 옛말이 되었다. 사람들은 열정이 있으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협응력(마음)이 없는 열정이 바로 작심삼일이 되는 것이다. 계획이 작심삼일이 안 되려면 뜨거운 열정은 그대로 두고 협응력 높이기 훈련을 해야 한다. 협응력과 열정이 나란히 밸런스를 맞출 때 아이는 비로소 작심삼일이 아닌 공부 습관에 빠져들며 리더로 성장해 가는 것이며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기는 것이다. 엄마는 아이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어야 한다. 자꾸 잘한다고 격려를 해주어야 한다. 사람의 두뇌 원리를 모른 채 무리하게 열정만 강요하면 아이는 실행력이 떨어져 작심삼일이 된다. 마음과 열정이 하나 될 때 창의적인 두뇌가 되며 그 두뇌 프로파일이 바로 리더의 두뇌 프로파일이 된다.
마치는 말
실행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결코 리더가 될 수 없다. 물론 부족한 실행력을 파트너 또는 부하가 보완해 준다면 크게 성공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실행력이 떨어지는 사람이 아이디어가 좋고 창의적이며, 과감한 도전을 할 수 없다. 마음과 열정의 밸런스가 맞는다면 아이는 실패를 해도 그 실패를 통해 배워가면서 리더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는 엄마가 넉넉한 품과 긍정의 눈으로 지지하고 격려하며 바라볼 때 우물 안 개구리에서 사자 새끼로 변해 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엄마가 내공을 쌓아야 하는 이유이다.
#엄마 #사자 #개구리 #열정 #협응력 #마음 #밸런스 #두뇌 밸런스 #뇌 #두뇌 #두뇌 검사 #긍정의 눈 #리더 #작심삼일 #목표 설정 #긍정적 피드백 #관심 분야 #일정 관리 #동반 학습 #차별화된 학습 #프로파일 #b.g.a.두뇌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