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향가'(Hyangga, Korean Classical Poems). '천지(千枝) 흐르는 계절 거쳐 가는데'
“향가”는 한국의 고전 시집으로, 신라 시대부터 고려와 조선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주제의 시를 수록하고 있다.
“향가(鄕歌)”는 대한민국의 전통가요 중 하나로, 특히 한국의 농촌 지역에서 부르는 노래를 가리킨다. 주로 농촌에서 일어나는 일상생활, 노동, 사랑, 풍경 등을 다루며, 한국 전통음악의 중요한 장르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1. 유래와 전통
향가는 한국 전통음악의 일환으로, 주로 농촌에서 비와 햇살에 기대어 일상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 농촌에서 생활하며 나타나는 일상의 변화, 농사일, 사랑, 가족, 그리고 자연과의 소통 등을 다루며 한국 전통음악의 아름다움을 만들었다.
향가의 유래와 전통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봉건적인 풍경, 자연의 아름다움, 마을 생활 등을 노래한 곡이다.
1) 지역별 특색
향가는 지역마다 그 특색이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각 지역의 지형, 문화, 역사, 민속 등이 반영되어 있다.
강원도,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등 각 지역에서 향가의 형태와 주제가 조금씩 다르게 발전하여 전해져 온다.
2) 농촌과 마을 생활
향가는 주로 농촌과 마을에서 부르며, 농사, 마을 생활, 계절의 변화 등을 노래한 경우가 많고 봉건적인 풍경과 자연의 아름다움, 농사일과 같은 일상생활이 향가에 반영되었다.
3) 제사와 축제
향가는 제사나 축제에서도 부르는 데 사용되었다. 제사나 축제에서는 농사의 풍년이나 마을의 번영을 기원하는 내용이 들어가기도 했다.
4) 서예와 문학적 가치
고려 시대에는 향가가 서예와 함께 문학적 가치를 가진 작품으로 발전하였다. 많은 문인들이 향가를 창작하며 예술적인 발전을 이룬 것이다.
5) 일상의 풍경과 정서
조선 시대에는 향가가 일상의 노래(대중가요)로 자리 잡았다. 이 시기에는 일상의 풍경과 정서를 잘 담아낸 향가들이 많이 부각되었다.
우리나라 향가는 지역과 시대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거쳐 왔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 정서 등을 엿볼 수 있다.
2. 향가에 담긴 아름다움
1) 가장 멋진 문장
향가 가사 중에서 '천지(千枝) 흐르는 계절 거쳐 가는데'라는 문장은 계절의 변화와 인생의 흐름을 아름답게 표현한 대표적인 구절 중 하나이다. 이처럼 향가는 감성적이면서도 자연과의 조화, 삶의 순환 등을 다양한 면에서 풍부하게 담아내고 있다.
2) 에피소드
향가의 가사에는 주로 농촌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에피소드가 담겨 있다. 예를 들어, 농사일을 하는 모습, 햇볕이 내리쬐는 들판, 강물에 비친 풍경 등이 노래의 주요 소재로 등장한다. 또한, 사랑이나 이별, 그리고 삶의 도전에 대한 감성적인 이야기도 다양하게 표현되었다. 그중 강원도에서 내려오는 개의 울음소리를 풍년으로 표현한 가사가 해학스럽다.
“개여울”
“개여울 건너 강물 소리 속에
푸른 하늘 울려 퍼지는 소리
나그네 길에 마음 담아
산골의 벌초에 놀러 왔네”
(현대어로 번역한 일부이다)
“개여울”은 향가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아름다운 노래 중 하나로 꼽힌다. "개여울"은 한국 전통음악에서 여름철의 시원한 계절을 묘사한 곡으로, 물소리와 새들의 지저귐, 풍경 등을 다양한 악기와 함께 아름답게 표현한 곡이다. 맑고 투명한 가락과 가사는 듣는 이에게 시원하고 경쾌한 느낌을 전해준다. 다양한 버전이 존재하며 현대 가수들에 의해 재해석되기도 했다.
개여울은 강원도 정선 지역의 향가로, 개의 울음소리를 표현한 노래이다. 이 노래는 개의 울음을 마을의 풍요로운 상징으로 삼은 것이 특징이다.
가사에서는 마을 사람들이 개의 울음을 듣고 농사의 풍년을 예상하며 기쁨 속에서 춤추는 모습을 묘사하였다.
개아 넌 무슨 울음인가
우리 마을이 풍년인가
개아 넌 무슨 울음인가
우리 마을이 풍년인가
개아, 개아, 개아 우리 개여울
개아, 개아, 개아 네 소리는 정말
개아 넌 무슨 울음인가
우리 마을이 풍년인가
개아 넌 무슨 울음인가
우리 마을이 풍년인가
개아, 개아, 개아 우리 개여울
개아, 개아, 개아 네 소리는 정말
이 가사는 자연의 소리와 푸른 자연의 풍경, 나그네의 마음을 담아 표현한 전통적인 내용이다. "개여울"은 한국의 풍경과 자연을 노래로 표현한 대표적인 민요 중 하나가 되었다.
3. 향가의 시대별 특징
1) 신라 시대 (57 B.C. - 935 A.D.)
신라 시대에는 향가가 주로 제사나 축제에서 부르는 데 사용되었다.
신라 왕조는 불교가 번성하면서 불교적인 내용이 반영된 노래들도 많았다.
대표적인 향가로는 신라 시대에 창작된 “송정가”가 있다.
“별들이 밝은 송정 높게 햇빛이 드리운 송정
하늘 아래 송정 아름다운 송정 어여쁘고
꽃 피어나는 송정 거머리 물결이 운 송정
하늘 아래 송정 아름다운 송정 어여쁘고
눈부시게 빛나는 송정 맑고 맑은 푸른 송정
하늘 래 송정 아름다운 송정 어여쁘고
바람에 실리는 송정 향기 가득한 푸른 송정
하늘 아래 송정 아름다운 송정 어여쁘고
아아 송정 송정 송정아 송정아 송정 송정
아아 송정 송정 송정아 송정아 송정 송정
아아 송정 송정 송정아 송정아 송정 송정
아아 송정 송정 송정아 송정아 송정 송정”
"송정가"는 신라 시대에 창작된 가사로, 신라 경덕대왕(재위 742년 ~ 765년)때의 시인인 화랑 출신의 김두수(金斗壽)가 지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송정가"는 송정의 밝은 별, 높게 햇빛이 비치는 모습, 꽃이 핀 풍경, 눈부시게 빛나는 푸른 송정, 향기로운 송정 등 아름다운 풍경과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탄이 담겨 있는데 당시의 정치적 혼란과 전쟁 속에서도 자연과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 김두수의 감성이 들어있다.
2) 고려 시대 (918 A.D. - 1392 A.D.)
고려 시대에는 향가가 제향이나 축제에서 불렀지만, 서예와 함께 문학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김부식, 김인득, 송환, 이철, 정약용 등 많은 문인들이 향가를 창작하였다.
대표적인 고려 향가로는 '고려 향가'라고 불리는 다양한 작품들이 있다.
“충렬도의 물길 생기듯
부모님의 덕행 괴로운 나
대대로 받아들여 키워 내어
미약한 몸을 기르나이다
공자의 가르침 이루어 간다
한양성 주성 여러 곳에
물결이 피워낸 백두산 아래
민족은 수고스러운 나라
노고 지키고 우리나라
맑은 정신 고운 영혼
사라진 고려 다시 일어나
하늘 아래 모인 자유로운
경운도의 물길 무궁하게
근심 있던 나라 찾아
떠나간 친구 돌아오게
창성하리 소리 여기에
노고 지키고 우리나라
맑은 정신 고운 영혼
사라진 고려 다시 일어나
하늘 아래 모인 자유로운”
고려 향가는 충렬도의 물길이 생기듯이 부모님의 덕행으로 키워진 민족의 미약한 몸, 공자의 가르침, 한양성, 주성 등 중요한 역사적인 상징들과 함께 노고와 수고를 통해 자유로워지고 기개 있게 일어난 고려의 정신을 노래하였다.
3) 조선 시대 (1392 A.D. - 1897 A.D.)
조선 시대에는 향가가 일상의 노래로 자리 잡았다.
조선을 개국한 태조 이성계, 이이, 세종대왕 등이 향가를 즐겼고, 서울 주변 지역의 향가가 유명했다.
대표적인 조선 향가로는 '조선 향가'와 '민요' 등이 있다.
대표적인 한국 향가 중 하나인 '아리랑'은 향가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아리랑'은 전국 각지에서 그들만의 지역 특색을 담아 부르는 대표적인 민요로, 국내외에서 사랑받고 있다. 이 노래는 한국의 향토적인 정서를 표현하면서도 매우 아름다운 가곡 중 하나이다.
조선 향가
“公理를 達린 天上의 國家
武臣將士 達린 나라
香士도 文人도 서로 尊敬
孝道법도 속세도 厭樂
푸른 놀은 丁山江
큰님의 微笑 一片簡心
病魚는 나라 몸은 國民
自然의 善惡 다 알고
各種 試驗은 能히 피하며
돈 되는 일은 正게 함
七星이 도라지에 비하면
白金처럼 까다로운 나라
臣하들에게 對할 때에
東西 南北 다 따르나
中國 日本 올림씨
世子리 珍子 상아 國子”
가사에서는 천상의 나라로 꼽히는 조선의 무신장수, 향사, 문인 등이 서로 존경하며 조화롭게 공존하는 나라로 묘사되고 있다. 풍요롭고 아름다운 풍경과 큰님의 미소, 국민과 나라에 대한 애정 등이 담겨 있다. 또한, 세계적인 지리적 위치를 나타내는 동서남북과 중국, 일본, 그리고 상아 국자와 같은 다양한 문화적인 상징들이 언급되어 있다.
향가 중 한국의 대표적 민요인 아리랑은 역사적으로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한국의 일반 백성들이 공동 노력으로 창조한 결과물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리랑’이라는 제목으로 전승되는 민요는 약 60여 종, 3,600여 곡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인간의 창의성, 표현의 자유, 공감에 대한 존중이야말로 아리랑이 지닌 가장 훌륭한 덕목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누구라도 새로운 사설을 지어 낼 수 있고, 그런 활동을 통해 아리랑의 지역적, 역사적, 장르적 변주는 계속 늘어나고 문화적 다양성은 더욱 풍성해졌다. 그 외에도 우리에게 친숙한 향가는 '서동요', '처용가' 등이 있다.
마치는 말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선조들의 희로애락과 역사와 전통이 깃든 노래를 존중하고 보존하는 동시에 현대 사회에서의 의미와 가치를 재해석하고 후손들에게 바르게 전달해야 한다.
전통과 현대의 접목, 국내외 확장과 교류(한류 문화), 청년 세대와의 접목(청년들이 사랑하는 노래), 디지털 미디어 활용, 창의성과 새로운 창작, 문화 교육과의 연계 등
향가를 현대적인 음악과 연결시키며 전통적인 향가의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악기, 스타일, 편곡 등을 통해 새로운 득템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향가는 전통가요 중에서도 농촌 지역의 문화와 삶을 가장 생생하게 전하는 장르로 손꼽힌다. 현대에는 많은 가수들이 향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부르며,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대한민국의 다채로운 음악 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엄마들도 아이들의 창의를 위해 향가 하나쯤 불러보는 것은 어떠실지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