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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논술, 고전 읽기] 코모노치 '호자문'(Hojoki) by), 사람은 평등할까?

by 이삭44 2023.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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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모노치 '호자문'(Hojoki) by), 사람은 평등할까?

 

"らずらず" - "하늘은 사람 위에 사람을 창조하지 않으며, 사람 아래에 사람을 창조하지 않느니라."

해석 : "하늘은 사람을 다른 사람의 위나 아래에 놓지 않았다."

막부시대
막부시대

1. 코모노치(高杉晋作)'호자문'

 

코모노치(高杉晋作)'호자문'은 일본의 수행 문학 중 하나로, 일본 역사에서 중요한 사건과 인물, 불교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자연과 인간의 일상에 대한 사색을 담았다.

코모노치(高杉晋作, 1839- 1868)는 일본의 무인(武士)이자 독립운동가로, 메이지 복고 운동 시기의 중요한 역사 인물 중 한 명이다. 아버지는 나가노현의 부케 무인이었으며, 어려서부터 학문과 무술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코모노치는 청일전쟁 당시에 정부군을 이끌고 싸워 큰 공을 세웠지만 이후 정부 내부의 갈등과 미국과의 조약 등에 불만을 품게 되었다. 그는 1867년에 이데올로기를 내세우며 독립운동을 시작했고, 이를 통해 메이지 복고 운동을 주도하는 중요한 인물로 부상했다.

 

그러나 독립운동은 성공하지 못하고, 코모노치는 186829세의 젊은 나이에 자결한다. '호자문'은 그의 사상과 삶의 갈등, 실패 등을 풍부한 감성으로 그려낸 작품으로, 그의 죽음 이후에 발견되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코모노치는 그의 짧은 생애 동안에도 그의 뛰어난 리더십과 이상적인 정치적 신념으로 일본의 역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명성은 그의 희생과 헌신에 기인하며, 메이지 복고 운동을 추구하는 무인들에게는 큰 영향을 주었다.

 

2. ‘호자문의 작품

 

'호자문'은 메이지 시대 중반, 19세기 말에 활동한 일본의 무인(武士)이자 독립운동가인 코모노치(高杉晋作)의 작품이다.

메이지 복고 운동이 일어나던 시기로, 일본은 외국과의 교류와 국내 정치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었다.

메이지 시대(1868- 1912)는 일본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시기 중 하나로, 이 시기에 국가적인 변혁과 마더나이제이션(modernization)이 이루어졌다. 이 시대는 일본이 오랜 세월 동안 겪은 토종 독점체제인 에도 시대(1603- 1868)의 종결과 함께 시작되었다.

 

메이지 복고 운동은 주로 국가의 개방과 현대화를 목표로 한 노력을 의미하며, 이러한 변화는 외부 세력과의 교류, 기술의 도입, 정치체제의 개편 등을 포함했다. 이때의 중심인물 중 한 명이 고종 천황(明治天皇)이었는데, 그는 에도 시대의 무력한 시대를 끝내고, 일본을 현대화하고 국제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코모노치(高杉晋作)는 메이지 복고 운동의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무인(武士) 계급에서 왔으며, 독립운동가로서 일본의 국가적 변혁을 추구했다. '호자문'은 그가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느낀 갈등과 실패, 자아에 대한 회의 등을 담아낸 작품으로, 그의 삶과 정치적 신념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문학작품 중 하나이다.

 

3. ‘호자문에 나타난 코모노치의 사상

 

'호자문'은 코모노치가 자신의 정치적 신념과 무장 해제에 대한 생각, 무인의 운명 등을 담아낸 글이다.

코모노치는 외세와의 전쟁에서 패배하고 국가적 변혁에 실패하면서 자신의 정신적 충돌과 책임에 대한 속내를 표현한다.

'호자문'은 코모노치가 쓴 에세이 형식의 글로서, 메이지 복고 운동 당시의 정치적 현실에 대한 그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했다. 코모노치는 자신의 독립운동에 대한 열정과 그로 인해 겪는 갈등, 무력 충돌로 인한 실패 등을 솔직하게 서술하였다.

 

'호자문'은 코모노치의 무인으로서의 정체성과 메이지 복고 운동의 이념, 국가의 미래에 대한 비전 등이 담겨 있다. 그는 자신이 충실히 일본을 변혁하고 독립시키기 위해 무인으로서의 삶을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에서는 실패와 갈등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호자문'은 그가 겪은 어둡고 고뇌에 가득 찬 시대를 표현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내용적으로는 코모노치가 어떻게 일본을 독립시키고자 했는지, 어떤 갈등과 어려움을 겪었는지에 대한 세세한 경험이 그림으로 나타나 있다. 당시의 정치적인 어려움, 외부 세력과의 갈등, 국가의 현대화와 국제화를 위한 노력 등이 엿보인다.

 

이 작품은 단순한 독립운동가의 이야기를 넘어서서 메이지 복고 운동 시기의 정치적인 복잡성과 그에 대한 개인적인 고뇌를 통해 당시 일본의 정신적인 모습을 조망할 수 있는 중요한 작품이다.

 

4. 간단한 줄거리

메이지유신
메이지유신

'호자문'은 코모노치의 자서전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그가 겪은 고통스러운 상황, 실패와 자신에 대한 회의 등을 쓴 에세이다.

그는 나라와 민족을 위해 싸웠지만, 역사적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어두운 결말을 맞이한다.

 

'호자문'은 코모노치의 경험과 생각을 담은 글로써 이를 통해 당시 일본의 정치적 현실을 엿볼 수 있다. '호자문'의 주요 내용 중 일부를 살펴보면

 

1) 무인의 길 선택

코모노치는 메이지 복고 운동 시기에 무인으로서의 길을 선택한다. 그는 자신의 미래를 국가의 독립과 혁신에 헌신하기로 한다. 당시 일본이 외부 세력에 의해 약화되고 있었고, 국가의 독립과 발전이 필요한 상황에서의 선택이었다.

 

2) 독립운동과 갈등

코모노치는 무인으로서 일본 독립을 위해 투쟁했지만, 그의 노력은 외부 세력과의 강력한 대립에 직면하게 된다. 국내 정치적인 갈등과 혼란도 무인들에게 큰 도전으로 다가왔다.

 

3) 무인으로서의 삶과 갈등

코모노치의 독립운동은 실패로 끝나고, 그는 결국 자결한다. 이러한 고난과 갈등이 그의 글에는 감성적으로 풀어지고 있다.

 

4) 철학적 사색

'호자문'은 단순한 독립운동의 담론을 넘어, 코모노치의 철학적인 사색을 담고 있다. 무인으로서의 정체성, 일본의 미래, 국제 정세 등에 대한 그의 고뇌와 생각이 이 작품에 들어있다.

 

'호자문'은 코모노치가 메이지 복고 운동의 시기에 무인으로서 경험한 모든 것을 정리한 작품으로,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무인으로서의 운명을 진지하게 다루었다.

 

'호자문'은 무인 정신과 자기방어의 중요성, 정치적 변혁의 어려움 등에 대한 깊은 사유를 담고 있어 현대인들에게도 여러 의미를 주고 있다.

특히, 정치적인 실패와 자아의식에 대한 내용은 여전히 현대 사회에서도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주제들이다.

 

'호자문'은 코모노치의 정치적 실패와 내적 갈등을 다룬 역사적인 작품이지만 현대에도 다양한 측면에서 고민하게 하는 글이다.

저자의 생각과 사상은 그의 희생과 실패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치적 신념과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코모노치(高杉晋作)'호자문'은 일본의 역사와 정치적 상황에 대한 비판과 독립 의지를 담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우리나라 엄마와 아이들에게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그의 국가의 독립을 위한 희생정신은 과거 일제 치하에서의 우리나라 선조들의 독립투쟁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이다.

 

마치는 말

 

호자문에는 국가와 국민에 대한 책임감을 강조하는 내용도 들어있다. 엄마는 자녀에게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가르치는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불의와 부당함에 대한 반발도 기록하였다. 이를 통해 엄마는 아이에게 정의와 공정성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다.

특히 '호자문'에는 자주 의식과 독립 의지를 강조하였다. 우리나라는 아이는 엄마의 ‘usb’라고 불릴 만큼 엄마가 아이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아이는 어려서부터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창의적 인재,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 아이가 자주적이고 독립적으로 성장할 때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헌신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와 교훈들은 역사적, 문학적 작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일반적인 평등의 가치이며, 엄마와 아이 간의 소통과 올바른 교육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일본은 메이지유신이 성공하여 그것을 발판으로 대양과 대륙으로 진출할 수 있었고, 우리나라는 개혁에 실패함으로 그 일본의 침략에 희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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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교장로회 우리교회목사, 대신대학교교수,대구두뇌상담 연구소대표, (사)나눔과기쁨2440대표,사회복지사,언어치료사, NLP전문가, DISC전문가, 대구시교육청 학부모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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