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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교육 24] 생각을 싫어하는 우뇌 아이, 프로젝트 수업이 도움 된다.

by 이삭44 2024.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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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을 싫어하는 우뇌 아이, 프로젝트 수업이 도움 된다.

우뇌 아이 프로젝트 수업
우뇌 아이 프로젝트 수업

들어가는 말

 

특히 우뇌 유형의 아이들 중에는 수학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성적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이는 중학교에 접어들면서 극에 달한다. 왜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

 

우뇌 성향이 강한 아이들 중에서도 유별나게 우뇌 성향이 더 강한 아이들이 있다. 이 아이들은 수학, 과학을 싫어하며, 대신에 좌뇌 유형의 언어 감각은 탁월하다. 특히 만들기나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며 춤추고 노래하기를 즐긴다. 무대 체질이라 불릴 만큼 다분히 끼가 있는 아이들이다. 이 아이들은 좌뇌보다는 우뇌를 주로 사용한다. 좌뇌 지수로는 21점 만점 기준에 3점 정도 되는 완전 우뇌 아이들이다. 이들은 거의 좌뇌를 쓰지 않는 아이들이다.

5세가 인생의 최고 전성기인 이 아이들은 부모에게 큰 기쁨을 안겨준다.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 부모에게 줄 수 있는 모든 기쁨은 다 안겨준다. 부모로서는 키우는 재미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안으면 품에 착착 안긴다. 또 눈으로 보고 배우는 것이 매우 빠르다. 무엇이든 잘 따라 한다. 참 영특한 아이들이다. 동네에서는 똑똑하기로 소문이 나서 다들 하버드대학 정도는 갈 거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기쁨도 잠시,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긴 불행의 터널이 시작된다. 이유는 단 하나, 아이가 수학을 아주 싫어한다는 것이다. 거기에다 저학년 때는 잔 실수가 많아 뻔히 아는 문제도 틀린다. 또 문제가 조금만 어려워도 별표를 치고 넘어간다. 천성적으로 생각하기를 싫어하는 아이다. 그래도 초등학교 저학년 때는 그럭저럭 견딘다. 문제는 아이가 4학년에서 5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성적이 갑자기 떨어지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중학교 2학년이 되면 거의 바닥으로 추락한다. 더 이상 공부를 할 수 없는 상황으로까지 진행된다.

그렇다면 왜 갑자기 아이의 성적이 추락한 걸까? 이 아이들은 완전 우뇌형이라서 좌뇌의 순차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두뇌에 깔려있지 않다. 그 결과 복잡한 문제가 많이 나오기 시작하는 4, 5학년 때 과도한 우뇌의 사용으로 우뇌가 지쳐 뇌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 것이다. 거기에다 조기 수학교육은 아이 두뇌에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준다. 우뇌가 왕성한 아이에게 부모가 수학이 부족하다고 해서 조기에 수학교육에 치중하면 우뇌의 창의성은 거의 다 사라진다. 이것은 마치 깨지기 쉬운 유리구슬을 시멘트 블록에 부딪치게 하는 것과 같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의 지능도 크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자신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잔머리를 굴려 거짓말로 상황을 모면하는 것이 전부다.

 

나가는 말

 

완전 우뇌형 아이들은 좌뇌의 순차적 사고 능력이 부족해 복잡한 문제를 다루기 어려워한다. 조기 수학교육이 오히려 아이들의 창의성을 파괴하고 두뇌에 상처를 주어 지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이러한 아이들을 위해서는 조기에 두뇌 유형 진단을 통한 좌뇌 보완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이 많은 외국으로 유학을 보내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부모와 교육자들은 아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아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는 아이들이 학업과 삶에서 성공하고 건강한 자존감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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