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서 논술, 수학 과학] “수학 콘서트”, 박경미

by 이삭44 2024. 4. 5.
728x90

수학 콘서트”, 박경미

 

"수학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필수적인 언어입니다. 우리는 수학을 통해 세상을 더 잘 이해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수학 콘서트"는 박경미가 저술한 책으로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다양한 수학적 개념과 이론을 실생활 예시와 함께 설명한다. 그녀는 수학을 어렵고 지루한 과목으로 여기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여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고자 한다.

 

수학 콘서트는 수학적인 개념을 일상적인 상황과 관련시켜 설명함으로써 사람들이 수학을 더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수학이 현실 세계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수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책은 수학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사람들의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박경미
박경미

1. 저자, 박경미

 

박경미(1969~ )는 대한민국의 수학 교육자이자 작가로 수학 교육에 대한 열정으로 유명하다. 서울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은 후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수학 교사로 활동하면서 수학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녀는 수학 교육에 새로운 시각과 방법을 제시하여 많은 학생들에게 수학을 더욱 친근하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박경미는 수학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육자료와 책을 저술하면서 수학을 접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했다. 그녀의 저서 중 하나인 "수학 콘서트"는 수학을 일상적이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다루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수학을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그녀의 노력으로 많은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고 수학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열정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2. 저작 동기

 

"수학 콘서트"는 박경미가 수학을 보다 친근하고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한 노력에서 출발했다. 그녀는 수학이 많은 사람들에게 어려운 과목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음을 알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 수학을 즐겁게 다룰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박경미는 자신의 수학 교육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책을 저술했다.

 

저자는 학생들이 수학을 더욱 흥미롭게 다룰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그녀는 수학을 일상생활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예시와 함께 소개하고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자 했다. 또한 수학의 중요성과 재미를 강조하여 사람들이 수학을 더욱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러한 방식으로 수학 콘서트는 수학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수학을 더욱 흥미롭고 친근하게 만들기 위한 박경미의 열망과 노력을 담았다. 그녀는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고 수학을 즐기며 학습할 수 있기를 바랐다.

 

3. 시대적 배경

 

"수학 콘서트"가 출간은 현대의 교육 환경과 수학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때문이다.

 

한국의 교육 시스템은 세계적으로 높은 학업 부담과 경쟁적인 교육 문화로 인해 학생들의 스트레스와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수학이나 과학 같은 학문 분야는 특히 어려운 과목으로 여겨지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로 인해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박경미는 수학 교육에 대한 접근 방식을 변화시키고자 했다. 그녀는 수학을 더욱 흥미롭고 친근하게 다루어 학생들이 수학을 더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또한 교과과정에 염려 없이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수학을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

 

또한 현대의 교육 환경에서는 STEM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STEM 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를 통합하여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수학 콘서트는 이러한 STEM 교육의 일환으로 수학을 더욱 흥미롭고 유익하게 다루는 방법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미래에 STEM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테마

 

"수학 콘서트"는 전통적인 수학 교육 방식을 벗어나고 수학을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활동으로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책은 학생들이 수학을 단순한 공식과 계산의 집합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과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이 책에서는 수학 문제를 현실 세계의 상황에 적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수학을 통해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학의 실용성과 유용성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수학적 사고를 키우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안하여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극복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 책은 수학 교육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현대적인 학습 방법과 도구를 활용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 그래픽스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수학을 더욱 시각적이고 인터랙티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수학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증진시킨다.

 

수학 콘서트는 수학을 단순히 숫자와 공식의 나열이 아닌 창의적이고 유익한 경험으로 소개하여, 학생들이 수학을 더욱 흥미롭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5. 캐릭터들

 

수학 콘서트에서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학생들에게 수학을 보다 흥미롭게 전달한다. 이들 캐릭터들은 수학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하며 각자의 독특한 성격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수학 마법사 매직키드(Magic Kid) : 매직키드는 수학에 대한 열정과 지식을 가진 주인공이다. 그는 학생들에게 수학이 어떤 것인지를 알려주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 그의 특기는 수학적인 개념을 마법처럼 설명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다.

 

2) 탐험가 엘리스(Adventurer Alice) : 엘리스는 수학의 세계를 모험하는 것을 즐기는 모험가다. 그녀는 학생들에게 수학이 어디에나 숨어있고 그것을 발견하는 것이 얼마나 재미있는 경험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엘리스는 수학적인 문제를 해결하면서 도전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3) 실험가 에디(Explorer Eddy) : 에디는 수학적인 개념을 실험하고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과학자다. 그는 학생들에게 수학을 실험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며 실험을 통해 수학적인 원리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에디는 학생들에게 실험을 통해 새로운 발견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실패는 배우는 과정의 일부라는 것을 가르친다.

 

4) 창작가 칼리(Creative Carly) : 칼리는 수학을 창의적으로 다루는 것을 즐기는 예술가다. 그녀는 수학적인 개념을 그림과 예술을 통해 시각화하고 학생들에게 수학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데에 창의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칼리는 수학이 창조적인 활동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며 학생들에게 수학적인 사고와 미적 감각을 함께 발전시키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러한 다양한 캐릭터들은 각자의 특별한 성격과 능력을 가지고 있어 학생들이 수학을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함께 수학을 탐험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학 콘서트
수학 콘서트

6. 줄거리 요약

 

"수학 콘서트"는 다양한 캐릭터와 특징을 바탕으로 수학 교육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다양한 캐릭터와 특징

수학 마법사 매직키드는 수학에 대한 열정과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수학의 기초부터 고급 수준까지 다양한 개념을 가르친다.

탐험가 엘리스는 수학을 탐험하고 모험하는 것을 즐기며 수학이 어디에나 숨겨져 있고 그것을 찾아내는 것이 얼마나 흥미로운 경험인지 보여준다.

실험가 에디는 수학을 실험적으로 다루며 학생들에게 수학적인 원리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창작가 칼리는 수학을 창의적으로 다루며 수학적인 개념을 그림과 예술을 통해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수학적인 개념의 시각적 설명

각 캐릭터들은 수학적인 개념을 시각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설명하며 학생들이 수학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들은 수학적인 개념을 일상적인 상황에 연결시켜 현실 세계와의 관련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유발한다.

 

3)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책은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상호작용하는 활동을 포함하여 수학 학습을 촉진한다.

학생들은 책의 각 장에서 다양한 문제와 활동을 수행하면서 자신의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강화

수학 콘서트는 학생들의 창의성을 즐겁게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을 통해 "수학 콘서트"는 학생들에게 수학을 즐겁게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그들의 수학적인 능력과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마치는 말(적용)

 

수학하는 학생들을 모두 위한 발전 가능한 대안적 모델을 제시해 본다.

 

1) 협력적 학습 환경 구축

학생들 간의 협력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서로가 서로를 도와주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은 못하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서로가 서로를 발전시킬 수 있다.

 

2) 다양한 학습 방법 제시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제시하여 각자의 학습 방식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시각적 학습자를 위한 그래픽스, 청각적 학습자를 위한 음성 자료, 키네스틱 학습자를 위한 활동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3) 개별 맞춤형 학습 계획 수립

학생들의 수준과 성향에 맞춘 개별 맞춤형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제공한다.

각 학생의 수학 능력과 관심사에 따라 적절한 학습 자료와 활동을 선택하여 학습 과정을 개별화한다.

 

4) 수학적 사고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

수학적 사고력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모든 학생들이 수학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을 더욱 흥미롭게 느끼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5)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를 제공하여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과 못하는 학생들 모두에게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이 외에도

 

수학 멘토링 프로그램, 동료 학습 그룹, 수학 스트리밍, 창의적인 수학 활동,

개별 학습 계획 등 각 학생의 수준과 학습 요구에 맞게 개별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자신만의 학습 경로를 설정하여 개별적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이러한 대안적 모델을 통하면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과 못하는 학생들이 모두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리라 본다.

https://link.coupang.com/a/bwAkDW

 

몰투데이 여성 실크 롱 방도 스카프+고급스카프링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