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 교육 2.] 공부에 흥미 없다면 “두뇌 성향”을 파악하라.

by 이삭44 2024. 6. 4.
728x90

공부에 흥미 없다면 두뇌 성향을 파악하라.

두뇌성향
두뇌성향

들어가는 말

 

얼마 전 남자아이인데도 예쁘게 생겼다는 말이 잘 어울리는 한 학생이 엄마와 함께 찾아왔다. 외국으로 유학 가려고 하는데 무엇을 전공하면 좋을지 궁금해서 왔다는 것이다. 엄마는 아이가 회계학을 전공하면 어떻겠느냐고 물었다. 아이를 처음 보는 순간, 아이 얼굴이 많이 경직되어 있고, 또 위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최근에 울어본 적 있어?" 아이는 "없는데요"라고 짤막하게 대답했다. 아이는 언제 울어보았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다. 실제로 이 아이의 우뇌 창의성은 이미 오래전에 고갈되어 있었다. 정서적으로 감정을 느낄 수 없는 상태에 도달해 버린 것이다.

이 경우라면 일반적으로 아이의 진취성도 거의 바닥이다. 자존심에 너무 많은 상처를 받다 보니 자신을 지킬 마지막 방법으로 마음의 문을 닫고 세상을 향해 높은 울타리를 친다. 그렇게 해야 아이는 상처를 받지 않을 테니까. 한마디로 외부에 대해 신경을 꺼버린 것이다. 이것이 바로 방어적 고집이다. 무엇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하라고 해도 절대로 하지 않겠다는 고집이 아주 세진 것이다(엄마에 대한 반동기제다.).

실제로 이 아이의 두뇌 유형 검사를 해보니까 제가 예측한 그대로였다. 완전 우뇌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지에 뭐 하나 잘 나온 게 없었다. 다행이라면 원래 아이의 지능이 높았다는 흔적만을 역으로 추적할 수 있었다. 물론 현재는 그 지능도 많이 떨어져 있었다.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 이 아이는 집안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정말 예쁘고 영특한 사내아이였다고 한다. 아이가 내뱉는 한마디를 듣고 있노라니 '이게 창의성이지!'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고 한다. 또 어찌나 살갑게 구는지 안아주지 않으면 견딜 수가 없었다고 한다. 아이의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보면 지나가는 사람도 다 한마디씩 영특하게 생겼다고 칭찬할 정도였다고 한다. 그랬던 아이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부터 영특함이 사라지더니, 중학생이 되어서는 아이의 인상마저 변하고, 눈에 있던 총기는 어디론가 사라져버렸다는 것이다. 물론 성적도 바닥이다.

이제 아이 실력으로는 우리나라에서는 갈 만한 고등학교도 대학도 없다고 판단한 나머지 아이 엄마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방향을 외국으로 튼 것이다. 그리고 이참에 아이 적성을 파악하고 싶어서 제게 온 것이다.

저는 아이에게 회계학은 자신의 우뇌 성향에 적합하지 않으니 심리학이나 방송 관련 전공을 할 것을 권했다. 자신의 두뇌에 적합한 전공을 해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고, 그래야 그 분야에서 성공할 확률도 높아진다고 말해주었다. 짧은 만남이었지만 아이는 무엇이 문제인지를 알았고, 자신이 뭔가를 잘못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는 열등감에서 점점 벗어나고 있었다.

엄마는 아이의 뇌에 귀를 기울이세요. 아이는 저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가 있다. 그걸 찾아주는 것이 바로 부모의 몫이다. 다행히 입학사정관제가 확대되면서 우뇌 아이들에게도 많은 희망이 생겼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를 끝까지 놓치지 않는 것도 지혜로운 엄마의 선택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아이의 두뇌 성향과 관계없이 엄마의 이상 실현을 위해 의대만을 고집하면 아이는 영혼 없는 치료 기계가 될 것이다.).

 

나가는 말

 

부모는 아이의 두뇌 유형과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공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두뇌 유형 검사 결과, 그는 완전 우뇌형이었고, 회계학보다는 심리학이나 방송 관련 전공이 더 적합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열등감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부모는 아이의 두뇌에 귀를 기울이고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를 찾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의 두뇌는 15세까지는 발달 단계이므로 무엇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두뇌 성향은 달라질 수 있다. 아이의 두뇌를 파악하고 열정을 지키는 것이 지혜로운 부모의 선택임을 명심해야 한다.

https://link.coupang.com/a/bDXvi0

 

AHC 바이탈 골든 콜라겐 스페셜 기초화장품 스킨케어 5종 세트+쇼핑백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하나님을 예배하라. - hyoung44 페이퍼 : 유페이퍼 (upaper.kr)

 

하나님을 예배하라.

기독교에서 가장 중요시하고 신성시 하는 것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행위이다. 그런데 현 세대는..

hyoung44.upap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