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 교육 47] 책을 레고 모형 분해하듯… ‘구조적 사고’ 훈련을 하라.

by 이삭44 2024. 7. 20.
728x90

책을 레고 모형 분해하듯구조적 사고훈련을 하라.

구조적 사고훈련
구조적 사고훈련

들어가는 말

 

우뇌형 아이들은 직관적이고 동시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유리하지만 학년이 올라가고 문제의 난이도가 높아지는 좌뇌적 문제가 나오면 급격히 한계를 드러낸다. 이러한 아이들은 복잡한 문제를 순차적으로 분석하고 재조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 아이들은 동시적 사고를 하다 보니 무엇이든지 한꺼번에 바로 이해하려고 한다. 아이들은 좀 복잡하다 싶으면 하나씩 따지느니 통째로 외우는 것이 오히려 편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종종 통째로 외우는 방식에 의존하게 된다.

 

그러나 단순 암기만으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효율적으로 학습하기가 어려워진다. 복잡하고 어려운 것일수록 외우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재생적 사고(reproductive thinking), 곧 배운 것을 암기하고 그대로 토해내는 것만으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하기가 힘들 수밖에 없다. 아이가 배운 것을 암기하고 그대로 토해내는 것은 사고력이 좋지 않다는 증거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우뇌형 아이들에게는 구조적 사고를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우뇌 아이들에게는 구조적 사고(structural thinking)를 훈련 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책을 하나의 완성된 레고 모형으로 보자. 그러면 레고 모형을 분해하듯이 책을 분석할 수 있다. 이렇게 책을 분석하면 저자가 사용하는 중요한 변수인 어휘나 용어가 어떤 것인지 파악할 수 있다. 또 저자가 이 변수들을 어떻게 연결하는지 알 수 있다. 이렇게 저자의 연결 방식을 파악하면 저자의 렌즈, 즉 생각의 틀을 알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저자가 선택한 변수를 저자의 렌즈를 끼고 저자와 똑같은 방법으로 다시 연결할 수 있다. 저자가 책을 쓰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갈 수 있으므로 저자와 똑같이 책을 쓰는 것과 같다. 똑같은 책을 쓰는 사람이 저자의 생각을 알지 못한다거나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할 수는 없다. 물론 책을 분석해서 저자가 사용하는 변수와 관계를 찾아내어 이를 재구성하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 방법도 자주 훈련하면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우뇌 아이들에게 구조적 사고를 훈련 시키면 무조건 암기해야 하는 학습 부담에서 해방될 수 있다. 또 수학을 비롯해 모든 과목에서 공부를 많이 하지 않더라도 새로운 유형의 문제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힘이 훨씬 좋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나가는 말

 

우뇌형 아이들에게 구조적 사고를 훈련 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책을 레고 모형처럼 분석하고 분해하는 과정에서 저자의 생각과 연결 방식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구조적 사고를 통해 아이들은 단순 암기에서 벗어나 복잡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꾸준한 훈련을 통해 이 사고방식을 체득하면 수학을 비롯한 다양한 과목에서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엄마는 우뇌형 아이들에게 구조적 사고 훈련을 통해 학습 부담을 줄이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키워주는 방법을 지금부터 실천해 보자.

https://link.coupang.com/a/bKfZXd

 

마니커 누룽지 백숙, 900g, 1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하나님을 예배하라. - hyoung44 페이퍼 : 유페이퍼 (upaper.kr)

 

하나님을 예배하라.

기독교에서 가장 중요시하고 신성시 하는 것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행위이다. 그런데 현 세대는..

hyoung44.upaper.kr